뷰페이지

직구야? 체인지업이야? 김광현의 언터처블 체인지업... 0점대 가즈아!

직구야? 체인지업이야? 김광현의 언터처블 체인지업... 0점대 가즈아!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05-10 18:17
업데이트 2022-05-10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인지업 비율 17%로 높여
체인지업 구속 회전수 업그레이드
직구와 투구폼도 같아 타자들 곤혹

이미지 확대
김광현. 연합뉴스
김광현.
연합뉴스
6경기 등판에 5승 무패, 평균자책점 0.47. 올 시즌 프로야구 SSG 랜더스의 에이스 김광현(34)이 거둔 성적이다.

김광현은 원래 압도적인 구위를 뽐냈다. 때때로 안타와 홈런을 얻어맞고, 2~3점(9이닝 기준)을 내주던 투수이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년간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올해는 말 그대로 ‘언터처블’이 됐다. 일각에서는 ‘34세 김광현’이 ‘20대 김광현’보다 경쟁력이 좋다고 이야기한다.

김광현은 올 시즌 38이닝 동안 자책점을 2점밖에 내주지 않았다. 이닝당 출루허용률은 0.71, 피안타율은 0.147에 불과하다. 홈런은 딱 1개를 맞았고, 탈삼진 39개를 잡았다. 나이를 생각하면 ‘전성기’라는 단어보다 ‘에이징 커브’(나이에 따른 기량 하락)라는 말이 나올 때다. 그런데 ‘커리어 하이’(운동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는 시기)를 쓰고 있다. 이유가 뭘까.

가장 눈에 띄는 건 체인지업이다. 김광현은 데뷔 때부터 시속 150㎞대의 광속구와 명품 슬라이더로 유명했다. 물론 당시에도 새로운 구종을 개발하고 있었지만, 2018년까지 직구와 슬라이더 구사율이 90%에 달했다. 하지만 미국 진출 직전인 2019년에 체인지업을 본격적으로 구사하면서 직구 39%, 슬라이더 37%, 체인지업 15%, 커브 9%로 레퍼토리가 바뀌었다.

올 시즌엔 체인지업 비중이 소폭 늘었다. 김광현이 올해 던진 공 가운데 17%가 체인지업이고, 커브가 10%다. 반면 주무기였던 직구(32%) 비율은 낮아졌다. 미국 진출을 위해 개발한 체인지업이 복귀한 국내 무대에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여기에 체인지업 스피드와 공의 회전수가 증가해 위력이 더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체인지업이 필살기가 된 이유가 따로 있다는 시각도 있다. 바로 직구와 체인지업을 던질 때 투구폼이 똑같다는 것이다. KBO 관계자는 “체인지업이 위력을 발휘하는 건 직구와 비슷한 궤적으로 공이 오다가 갑자기 뚝 떨어지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직구를 던질 때 자세와 체인지업을 던질 때 자세가 같으면 타자 입장에서는 대응이 어려워진다. 예전에는 김광현의 직구와 체인지업 투구 자세를 구분하는 타자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같아 타자들이 어려워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여기에 베테랑이 되면서 타자를 요리하는 실력도 업그레이드됐다. 29년 만의 ‘꿈의 0점대 평균자책점’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이유다.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