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경북통삽신공항, 가덕도신공항 개항 시기 둘러싸고 기싸움

대구경북통삽신공항, 가덕도신공항 개항 시기 둘러싸고 기싸움

한찬규 기자
입력 2022-05-10 14:10
업데이트 2022-05-10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조감도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조감도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이 개항 시기를 둘러싼 기 싸움이 치열하다.

두 공항이 건설 시기가 겹치는 만큼 먼저 개항하는 공항이 주도권을 잡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구시와 부산시가 목표로 하는 개항시기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2028년, 가덕도신공항은 2029년이다. 또 국토부는 지자체보다 조금 더 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2030년, 가덕도신공항 2035년에 개항하겠다고 발표했다.

예상 개항시기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가덕도 신공항보다 모두 빠르지만 변수가 생겼다. 최근 가덕도신공항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이 되었다.

이에 비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K-2 군공항과 민간공항인 대구국제공항을 모두 이전 건설한다.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되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사업시행자를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선뜻 나서는 기업이 없다. 공항 개항시기가 늦어질 변수로 지적되고 있다.

대구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차질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시는 지난 8일 대구에서 열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의 대국민 보고회에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첫번째 정책과제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세부내용을 보면 2028년까지 경북 군위군 소보 의성군 비안 일원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건설한다. 군공항은 기부대 양여 방식에 대해 국가 재정을 투입하고 국가공공기관이 참여하는 방안을 명시했다. 민간공항은 글로벌 경제물류공항을 목표로 3200m 이상 활주로, 1000만명 이상 여객터미널, 30만t 이상 물류터미널 등을 갖춘다는 것이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도 최근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가덕도신공항보다 빨리 개항하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대구시정을 인수하면 첫번째 과제를 신공항 건설로 선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가덕도신광항은 여러가지 겹치는 점이 많다. 따라서 조기 개항 공항이

여객 수요와 노선 확보를 선점할 가능성이 커, 조기 개항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