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위 지름길?’ 경찰대 편입 대학생은 100대 1, 현직경찰관은 글쎄

‘경위 지름길?’ 경찰대 편입 대학생은 100대 1, 현직경찰관은 글쎄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5-01 16:36
업데이트 2022-05-01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첫 편입 경찰대, 대학생 높은 경쟁률 예상
이미지 확대
축사하는 문대통령
축사하는 문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대학에서 열린 2022년 신임경찰 경위, 경감 임용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3.17 연합뉴스
내년부터 대학생, 현직 경찰관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하는 경찰대의 편입학 전형 모집요강 공개를 앞두고 100대1에 달하는 높은 경쟁률이 예상된다.

경찰대는 이번 연도부터 재직자 25명, 대학생 25명을 편입으로 선발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경찰대에 편입해 3~4학년 2년간 공부하면 바로 경위로 입직할 수 있다. 경찰 간부로 직행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리는 셈이다.

이 중 대학생 편입 전형 경쟁률은 100대1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경찰대 신입생 모집에 4620명이 지원해 경쟁률 92.4대1을 기록했는데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는 뜻이다. 편입학 난이도는 연세대·고려대와 비슷할 것으로 학원가에서는 예측하고 있다.

편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은 아직 시험과목 유형이 공개되지 않았는데도 준비에 나섰다. 이들은 영어는 기존 대학 편입학 시험을, 언어논리 과목은 공직적성평가(PSAT)를 참고해 수험 준비를 한다.

학원 관계자는 “연고대 편입 준비생이 해마다 3000명에서 3500명 정도인데 경찰대 편입도 그 정도의 학생이 준비할 것으로 본다”며 “시험 유형이 공개되면 본격적으로 입시 붐이 조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학생 편입 전형이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작 편입 정원의 절반(25명)을 차지하는 경찰관 재직자 대상 모집은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학원가에서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형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짜고 있다. 재직 경찰관을 위한 수험 프로그램은 따로 마련하고 있지 않다. 시장이 워낙 작다는 이유에서다.

순경으로 입직해 승진시험을 통해 경위에 임명되는 것과 경찰대에 편입해 2년을 보내며 경위로 입직하는 것을 비교하면 큰 이점이 없다.

또 재직자의 경우 서류 전형에 경찰청 및 시도경찰청이 정량(80%), 정성(20%) 평가 후 5배수를 뽑는 추천 과정이 있는데 평가 기준이 공개돼 있지 않아 지원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바로 경위로 입직할 수 있는 간부후보생 시험이 존재한다는 점도 경찰대 편입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다.

편입학을 준비하는 일반학과 대학생은 경찰대를, 경찰행정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은 간부후보생 시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경찰 준비생은 “경찰대 편입학과 간부후보생 시험 준비를 두고 입학 가능성 등 유불리를 따지며 저울질하는 친구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반 대학생 전형에만 수험생이 쏠리면 순경 출신을 경찰대에 편입시켜 기존 ‘경찰대 카르텔’을 깨겠다는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기 어려워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형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