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산 자락 옛 청와대 명소 10곳 AR로 만나요

백악산 자락 옛 청와대 명소 10곳 AR로 만나요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5-09 18:10
업데이트 2022-05-10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재청 ‘점프’ 앱으로 정보 해설

이미지 확대
10일 청와대 개방에 맞춰 스마트폰을 통해 증강현실(AR)로 옛 청와대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콘텐츠가 제공된다.

문화재청은 9일 “청와대 개방 행사에 맞춰 10곳에서 AR로 안내 해설 등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10곳은 만세동방(사진), 옛 군견 훈련장, 한양도성 옆길, 백악마루, 촛대바위 쉼터, 1·21 사태 소나무, 청운대 쉼터, 청운대, 법흥사터, 청와대 헬기장이다. 문화재청이 서울 종로구, SK텔레콤, 모프인터랙티브 등과 함께 콘텐츠를 제공한다.

관람객들이 ‘점프’(JUMP) 앱을 다운받아 현장에서 안내판을 인식시키거나 앱 내에서 장소를 선택하면 3차원 입체 캐릭터 ‘백악이’가 AR로 구현돼 장소에 대한 정보를 설명한다.

옛 군견 훈련장에서는 군견과 원반 던지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한양도성 옆길에서는 백악이가 시대별 축성 기법의 특징을 설명한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역대 대통령들이 사용하던 헬기장에서 백악이가 헬기를 타고 내려와 환영 인사를 해 주는 등 장소마다 색다른 콘텐츠가 제공된다. 특히 이번 AR 콘텐츠는 인물의 이미지를 현실에 가깝게 제작하는 ‘볼류메트릭’ 기술이 활용됐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만세동방에서 실제 사람에 가깝게 제작된 고종 임금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관람객들이 보다 생생한 안내 해설을 곁들여 문화유산을 더 생동감 넘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2022-05-1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