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당국자 “북한, 바이든 한일 순방기간 ICBM 발사 가능성”

미 당국자 “북한, 바이든 한일 순방기간 ICBM 발사 가능성”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5-18 08:45
업데이트 2022-05-18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일 순방 기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가능성이 있는 미사일 시험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미 당국자가 17일(현지시간) 말했다.

미국 CNN은 이날 당국자 발언을 인용해 “과거 ICBM 발사시 나타났던 징후들이 현재 포착되고 있다”며 “향후 48~96시간 내 시험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위성 관측에서 파악된 발사 장소는 평양 근처라고 CNN은 전했다. 다만 당국자는 현재 구체적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달 20∼22일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일본에 간다.

미국은 북한이 앞서 이달 4일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ICBM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발사 직후 폭발한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2월 26일과 3월 4일 각각 이뤄진 탄도미사일 시험에 대해서는 신형 ICBM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평했다.

미 국방부는 해당 ICBM에 대해 지난 2020년 10월 10일 노동당 창건일 열병식에서 최초로 공개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서해에서 미사일 방어시스템 경계 태세를 격상하고 감시를 강화했다.

앞서 CNN은 미군과 정보당국이 북한이 지하 핵실험을 재개할 준비가 됐을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고 이달초 보도했다. 평가에 따라 미국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이달 말까지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지역에서 인력과 차량 징후가 위성 영상에 포착됐지만 북한이 지하 터널에 핵 물질을 설치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매체는 전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