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해 인도한 LNG추진 컨테이너선. 한국조선해양 제공
이번에 수주한 중형 컨테이너선은 전남 영암의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4년 하반기부터 선주사에 순차적으로 인도된다. 선박에는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돼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해상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해 2억 614만TEU 대비 4% 증가한 2억 1401만TEU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물동량 증가에 따라 근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중형 컨테이너선에 대한 수요도 늘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글로벌 해상 물동량 증가와 환경 규제 강화 기조에 따라 친환경 컨테이너선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다양한 선종에 걸쳐 친환경 선박 포트폴리오를 더욱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올 들어 두 달동안 모두 39척, 46억 7000만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174억 4000만달러)의 27%를 달성했다.
이기철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