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선과 면의 합, G90 디자인의 힘!”

“우아한 선과 면의 합, G90 디자인의 힘!”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02-20 17:14
업데이트 2022-02-21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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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월 만에 판매 목표치 달성 대박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두 줄 램프
트렌드보단 차별화된 디테일 집중
기술·디자인 접목 ‘엠블럼’ 뿌듯해
전동화시대 와도 세단 정교함 추구

G90의 전면부. 거대한 크레스트 그릴 옆으로 날렵한 두 줄의 헤드램프가 눈에 띈다. 제네시스 제공
G90의 전면부. 거대한 크레스트 그릴 옆으로 날렵한 두 줄의 헤드램프가 눈에 띈다. 제네시스 제공
 

●‘럭셔리 끝판’ 제네시스 G90 

 디자인 이끈 김기억 연구원

제네시스의 최고급 세단 G90의 초반 흥행 몰이가 심상치 않다. 계약 개시 첫날(지난해 12월 17일) 1만 2000대를 돌파한 데 이어 현재까지 2만 1000대 이상 계약됐다. 현대자동차가 제시한 연간 판매 목표치는 2만대. 계약 개시 두 달 만에 목표치를 초과 달성한 셈이다. EQ900부터 이어진 웅장한 크레스트(유럽 귀족 가문의 문장) 그릴을 헤리티지로 크지만 우아하고 깨끗한 보디라인을 갖춘 풀체인지 4세대 G90. 누가 디자인했을까. G90의 외장 디자인을 주도한 제네시스 외장디자인팀 김기억 책임 연구원을 서면으로 만났다. 그는 “최고로 ‘정제된 면’과 우아한 ‘선’”을 통해 플래그십 세단으로서 지녀야 할 럭셔리한 가치를 표현했다고 답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제네시스 외장디자인팀의 김기억 책임 연구원. 제네시스 제공
제네시스 외장디자인팀의 김기억 책임 연구원. 제네시스 제공
-브랜드마다 철학이 있다. 제네시스가 내세워 온 디자인 철학은 ‘역동적인 우아함’이다. 4세대

에는 이 철학을 어떻게 풀어냈나.

“이번은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형상화함으로써 고급감을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 트렌디한 디자인적 요소를 적용하기보다는 정교한 라인과 군더더기 없는 깨끗한 면 처리를 통해 플래그십 세단만의 ‘변하지 않는’(timeless) 가치를 표현하는 데 보다 집중했다. 그 배경에는 지금까지 추구해 온 ‘인간중심의 럭셔리’가 자리한다.”

-‘인간중심의 럭셔리’란.

“새롭게 진보된 최신기술을 디자인에 반영하고 구현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감동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소통하는 진정한 럭셔리다.”

-차체가 크다 보니 작은 디테일을 하나로 연결하는 데 힘을 많이 썼을 것 같다. 가장 강조된 부분은 어디인가.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램프. 이번 신형 G90에는 새롭게 해석된 ‘크레스트 그릴’이 적용됐다. 이전 모델보다 낮고 넓은 형상을 적용해 보다 당당하고 강렬한 이미지를 표현했고 이 중 메시 구조의 패턴을 적용해 보다 깊이감 있는 차별화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었다. 또 크레스트 그릴 좌우에서 시작해 사이드 펜더를 지나 리어 램프까지 이어지는 수평적 구조의 두 줄 램프는 시각적으로 차량 전체에 통일성 있는 디테일을 보여 준다.”

-사이드미러 속으로 툭 튀어나온 뒤쪽 펜더가 ‘젊은 차’를 연상시킨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차량을 만드는 디자인 요소 중 펜더의 볼륨감은 아주 중요하다. 모든 사이드 보디 디자인의 시작은 펜더의 볼륨감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G90의 리어 펜더(차 뒷바퀴쪽)는 뒤쪽으로 가면서 우아하게 떨어지는 패
파도가 출렁이는 듯한 기요세 패턴으로 고급감을 더한 G90의 날개 엠블럼. 제네시스 제공
파도가 출렁이는 듯한 기요세 패턴으로 고급감을 더한 G90의 날개 엠블럼. 제네시스 제공
러볼릭(포물선) 라인과 맞물려 강인하고 존재감 있는 볼륨을 만들어 낸다. 이 볼륨은 차량의 낮고 넓은 스탠스를 표현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네시스 라인의 시그니처인 ‘G 매트릭스 패턴’을 이중 레이어로 구성한 G90의 크레스트 그릴. 제네시스 제공
제네시스 라인의 시그니처인 ‘G 매트릭스 패턴’을 이중 레이어로 구성한 G90의 크레스트 그릴. 제네시스 제공
-전면부 후드와 펜더가 하나의 패널로 만들어진 클램셸 후드도 눈에 띈다. 일반 차량과 달리 후드와 펜더를 분리하는 파팅(이음새) 라인이 없다.

“후드 성형 방식에서 과감한 시도와 새로운 공법을 적용해 최초로 이번 클램셸 후드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G90에 적용된 클램셸 후드 크기는 글로벌 경쟁사 기준 최대 사이즈다. 이는 우리의 높은 금형 기술력을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승화시킨 요소라고 생각한다. 후드 위로 아무런 파팅 라인이 없어 디자인을 깨끗하고 정교한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김기억 책임 연구원이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G90 초기 디자인을 점검하고 있다.  제네시스 제공
김기억 책임 연구원이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G90 초기 디자인을 점검하고 있다. 제네시스 제공
-디자이너로서 가장 만족한 부분은.

“전면부 엠블럼은 디자인보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가장 중요하고 존중돼야 할 부분이다. 특히 새롭게 개선, 적용된 엠블럼은 기존 엠블럼 대비 말끔한 면 처리와 정교한 기요세(연속되는 피라미드형 기하학 패턴을 정교하게 배치하는 방식) 패턴이 적용됐다. 단순한 스타일링적인 접근보다 새로운 기술과 접목된 디자인적 시도를 통해 최고의 결과물을 얻어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가장 뿌듯하고 만족스럽다.”

-G90은 마지막 내연기관 플래그십 세단이다. 향후 전동화 시대에도 이어 가고 싶은 G90의 디자인 요소는 무엇인가.

“모든 자동차회사는 ‘카본 풋프린트’(탄소배출량)에 대한 책임감으로 친환경 차로 진화하고 있다. 제네시스도 예외는 아니다. 차세대 플래그십 G90에서도 타협할 수 없는 완벽함과 정교함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예정이다”.
명희진 기자
2022-02-2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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