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망·엔비디아 등에 이어 국내 최고 순위
업스테이지가 최근 국내 기업 중 최고 순위인 12위를 달성한 ‘ACM 렉시스 챌린지’에서 제안한 렉시스 팩 개념도.
업스테이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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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테이지는 ‘ACM RecSys Challenge(렉시스 챌린지) 2022’에어 이와같이 입상했다고 2일 밝혔다. 2007년부터 열려 온 ACM 렉시스 챌린지는 음악, 소셜미디어, 커머스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AI 추천 모델을 연구하는 권위있는 학회 ACM 렉시스가 주관한다. 2016년 중국 알리바바가, 2020년 미국 엔비디아가 참가해 우승했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이번 대회 우승은 중국 최대 상거래 업체 ‘샤오망’이 차지했다. 업스테이지 팀은 1위와 0.016점 차이였으며, 그 사이 10위권엔 엔비디아, 인텔 등 글로벌 빅테크 팀이 포진했다. 총 350여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국내 기업 중엔 카카오 등이 출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대회는 패션 개인화 AI 솔루션을 이용한 맞춤형 패션 추천이 주제였다. 제품 데이터, 이용자의 클릭, 구매 기록 등을 기반으로 우수한 AI 제품 추천 모델을 만드는 게 목표였다.
업스테이지 팀은 추천 후보 아이템을 선별한 뒤 순위를 매기는 방식 대신 관련 없어 보이는 데이터를 취합해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 패션 아이템에 적용하는 ‘트랜스포머’ 모델을 사용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해 온라인 AI 경진대회 ‘캐글’에서 금메달을, 지난 5월엔 H&M이 주최하는 AI 추천 캐글 대회에서 은메달을 받았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ACM 렉시스 챌린지의 국내 최고 순위 입상으로 업스테이지 추천 기술이 다시 한번 글로벌 최고로 인정받았다”면서 “검증된 업스테이지의 AI 서제스트(Seargest: 검색과 추천의 합성어) 기술은 초개인화가 필요한 모든 기업과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