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역 연장 늦어지며 이용 저조
운영사에 매년 수백억 보상 우려
정부 “유공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GTX-A 개통 한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 한 달을 넘긴 가운데 이용객은 당초 예상치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개통일인 지난 3월 30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31일간 GTX-A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은 26만3천665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서울 강남구 GTX-A 수서역에서 승객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4.5.1 연합뉴스
9일 정부 부처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GTX-A 개통 유공 정부포상 후보자 공개 검증을 마쳤다. GTX-A가 개통되기도 전인 지난 3월 11일 후보자 공모에 나섰고 37명을 추천받았다.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스알 등 공기업 인사를 비롯해 현대로템·SG레일 등 민간기업 실무자도 포함됐다. 이들에겐 오는 6월 말께 산업훈장(1명), 산업포장(3명), 대통령 표창(7명), 국무총리 표창(14명)이 주어질 예정이다.
그러나 GTX-A 이용 실적이 예상치를 크게 밑돌아 손실이 불가피한 시점에서 ‘유공’ 명목 포상을 검토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GTX-A 수서~동탄 이용객은 개통일인 지난 3월 30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26만 3665명으로 집계됐다. 국토부가 개통 전 예측한 총수요 61만 5128명의 42.9% 수준이다. 평일 기준 하루 평균 승객은 7750명으로 예측치 2만 1523명의 36.0% 수준이다.
가장 큰 원인은 삼성역 개통 지연이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노선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핵심 정차역인 삼성역 개통이 2028년으로 밀렸다. 국토부는 전 구간 개통이 안 될 경우 운영 손실을 보전해 주기로 사업 시행사인 SG레일과 협약을 맺어 매년 500억원 안팎의 보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추산된다. 역 접근성이 떨어지고 배차 간격이 길다는 것도 이용객의 발걸음을 막는 이유로 꼽힌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용객이 예상보다 덜 나오는 건 철도 노선 개통 시에 흔히 보이는 현상으로 GTX 전체에 대한 평가는 전 구간 개통 후에 하는 게 맞다”면서 “개통을 위해 힘쓴 분들의 공을 무시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2024-05-10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