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장연 대표 “이동권, 교통 약자들의 문제…난동 부린다는 식 억울해”

전장연 대표 “이동권, 교통 약자들의 문제…난동 부린다는 식 억울해”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18 17:35
업데이트 2022-05-18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박경석 전장연 대표
발언하는 박경석 전장연 대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공동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혜화경찰서 앞에서 지하철행동의 경찰조사를 앞두고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경석 대표는 작년 2월 10일 4호선 당고개역에서 휠체어를 타고 승차한 뒤 서울역에 도착할 때까지 정차하는 모든 역에서 하차와 승차를 반복해 열차 운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22.4.25 뉴스1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출근길 지하철 시위는 경찰의 과잉 대응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했다.

18일 박 대표는 서울대 공익법률센터에서 ‘장애 인권, 시혜에서 권리로’라는 주제로 강연하며 전장연이 출근길 지하철 시위에 나서게 된 배경에 대해 말했다.

박 대표는 자신들이 처음 출근길 시위에 나선 건 세계 장애인의 날인 지난해 12월 3일이라고 말하며 “당시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의 자택에 가려고 여의도에서 지하철을 탔는데, 10분이면 탈 수 있는 지하철을 경찰과 서울교통공사가 막으면서 열차가 30분∼40분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이후 기재부 면담을 기다렸지만 설날이 지나도록 우리를 무시해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라는 이름으로 시위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 불편을 인질 삼아 정부에 ‘이동권 예산’ 외에 교육·노동 예산까지 요구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박 대표는 “장애인들이 이동하지 못해서 교육받지 못하는 것이고, 그렇기에 노동도 할 수 없다”며 “유엔 장애인 권리협약이 제시하는 장애인 인권의 기준은 장애인들이 지역 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동권 문제는 장애인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30%를 차지하는 교통 약자들의 문제”라며 “여러분도 90∼100세까지 살 테니 모두에게 해당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어 “전장연은 문재인 정부 등 과거부터 장애인 권리 보장을 위해 싸워왔는데 마치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니 난동을 부린다는 식으로 얘기한다”며 “정말 억울하다”고 유감을 표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