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중북부권 교통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되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오는 30일 개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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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국토교통부는 경기 구리시에서 포천시를 연결하는 구리-포천고속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30일 0시에 개통한다고 27일 전했다. 사진은 구리-포천 고속도로 전경.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남구리IC 주변(강변북로 접속), 중랑IC 주변(북부간선도로 접속), 별내교 주변(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횡단), 의정부휴게소 주변 전경. 2017.6.27 연합뉴스(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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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국토교통부는 경기 구리시에서 포천시를 연결하는 구리-포천고속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30일 0시에 개통한다고 27일 전했다. 사진은 구리-포천 고속도로 전경.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남구리IC 주변(강변북로 접속), 중랑IC 주변(북부간선도로 접속), 별내교 주변(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횡단), 의정부휴게소 주변 전경. 2017.6.27 연합뉴스(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착공 5년만에 경기 구리시와 포천시를 잇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30일 0시에 정식 개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고속도로는 왕복 4~6차선으로, 구리 토평동과 포천 신북면을 잇는 44.6㎞ 본선 구간과 소흘JCT와 양주 옥정지구를 잇는 6㎞ 지선 구간으로 나뉜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구리∼포천 이동시간이 33분 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구리에서 포천을 가려면 지금은 구리시청∼서울외곽선∼국도43호선∼포천시청(44㎞) 코스로 68분이 걸리지만, 앞으로 구리시청∼구리포천 고속도로∼포천시청(41㎞) 코스를 이용해 35분만에 주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상습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도로 퇴계원∼상일 구간, 동부간선도로 군자교∼의정부 구간, 국도 43호선 의정부∼포천 구간 등의 교통 혼잡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개통으로 연간 약 2300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될 것이라 추산했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의 1.2배 수준으로 책정돼, 최장구간(44.6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3800원이 나온다.
이 고속도로는 경기 중북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포천, 양주, 동두천 등 경기 중북부권 전역에서 30분 안에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해 지역 내 중소기업 물류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옥정지구 등 주거밀집지역과 국립수목원 등 관광지 접근성도 개선된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나들목(IC) 11개와 분기점(소흘JCT) 1개를 설치하고 휴게시설도 4곳 마련했다고 전했다.
개통 초기 폭주 및 과속 차량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경찰청과 협력해 집중 단속을 벌일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예산은 민자투자방식(BTO)으로 총 2조8687억원이 투입됐다.
준공 후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되고 30년간 민간사업자가 운영을 맡으며,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조건은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서울에서 원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한 축으로, 통일시대에 대비한 고속도로이자 앞으로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연결돼 국토의 새로운 발전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