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단협 긴장…“15만원대 인상”vs“지금도 많다”

현대차 임단협 긴장…“15만원대 인상”vs“지금도 많다”

입력 2017-06-08 11:06
업데이트 2017-06-08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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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 장기화→파업’ 우려…“새 정부 경제회복 노력 맞춰 타협” 기대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에서 임금안을 놓고 공방을 시작했다.

8일 노사에 따르면 최근 10차와 11차 교섭에서 임금안과 별도요구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협상했다.

노조는 올해 임금 15만4천883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을 요구했다. 이 인상안은 상급노동단체인 금속노조 결정에 따른 것으로, 금속노조 산하 노조가 공통적으로 요구한 것이다.

성과급은 매년 요구대로 ‘지난해 순이익의 30%’(우리사주 포함)를 요구했다.

노조는 “임단협 요구안은 조합원 처우나 권익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그러나 임금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회사는 먼저 “지금도 임금 수준이 높다”고 맞섰다. 국내 기업 경영성과 분석 자료에서 현대차는 평균 연봉이 9천만원을 웃돈다.

성과급 요구에 대해서는 “배분할 성과가 없다”고 못 박았다.

현대차는 현재 해외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여파로 판매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5월 중국에서 3만5천100대를 팔아 작년보다 65.0%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도 1조2천50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 하락했다.

여기에다 향후 자동차산업의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화사는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저성장 기조에다 업체 간 경쟁 심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때문이다.

노사는 예년처럼 올해도 막판까지 조합원 최대 관심사인 임금안을 놓고 밀고 당기는 줄다리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임금 외에도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사회공헌기금 확대, 해고자 원직복직 등을 요구하지만 회사는 “지금도 적지 않다”거나 “추후 논의하자”면서 견해차를 드러내고 있다.

노조는 또 새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맞춰 현대차와 관련한 비정규직, 협력업체 사업장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요구하는 등 회사를 압박하고 있다.

노조가 회사의 경영상황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임금안 등을 끝까지 고수하고, 회사도 양보 없이 평행선을 이어간다면 올해 역시 교섭 파행과 분규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해에는 임금 하나만 다루는 협상을 하는데도 12년 만의 전면파업을 비롯해 모두 24차례 파업을 벌였고, 12차례 주말 특근을 거부했다.

올해는 임금과 함께 단체협약도 협상하는 해여서 문제가 더 복잡해 질 수도 있다.

회사는 지난해 분규에 따른 생산차질 규모를 14만2천여 대, 3조1천여억 원으로 추산했다. 파업 관련 생산차질 규모가 3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었다.

노조는 올 임단협에서도 벌써 “교섭이 공회전한다면 투쟁 깃발을 올린다”며 투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올해 하반기 노조 위원장 선거 일정 등을 고려해 예년보다 한 달이나 이른 4월 20일 상견례를 시작했다.

노조의 요구안에는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비한 총고용 보장 합의서 체결도 있다. 사회공헌기금 확대와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해고자 복직, 일부 조합원 손해배상·가압류·고소·고발 취하, 퇴직자 복지센터 건립 등도 포함했다.

이밖에 노조는 현대기아그룹사 노조와 함께 그룹사 사용자를 상대로 공동교섭도 요구한 상태다.

공동교섭 요구안은 안정적 생활임금 확보를 위한 임금체계 마련, 국내 투자 확대를 위한 청년실업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원하청과 하도급관계 개혁, 비정규직 정규직화 추진기구 설치 등이다.

울산시민과 지역 상공계에서는 현대차 노사의 올해 임단협이 예년과 같은 모양새로 진행되고 있어 파업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우려하면서도 새 정부의 경제회복 노력과 장기 경기침체에서 벗어나야 한다는국민적 바람에 부응해 양보와 타협으로 분규 없이 마무리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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