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이재명 대항마’ 최원식 급부상… ‘연고’ 내세워 맞붙나

국민의힘 ‘이재명 대항마’ 최원식 급부상… ‘연고’ 내세워 맞붙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5-09 20:58
업데이트 2022-05-10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오늘 인천 계양을 후보 확정
연고 없는 李 겨냥 “지역밀착형 공천”
‘차출설’ 윤희숙 출마 접고 “무운 빈다”
이재명 “이사 먼저” 전입신고 미뤄

이미지 확대
최원식 전 의원 연합뉴스
최원식 전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0일 6·1 국회의원 보궐선거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맞붙을 후보를 확정한다. 경기 성남에서 연고가 없는 인천으로 출마하는 이 후보를 겨냥해 ‘지역 밀착형 인재’를 공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도부의 결정에 9일 윤희숙 전 의원은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에게 “계양을에 최대한 지역 밀착형 인사가 나가는 것으로 (최고위에서) 얘기가 됐고, 추가 조사 등을 통해 빠르면 내일(10일) 중에 (후보를) 확정하려 한다”며 “계양을이든 제주든 어느 지역구든 간에 이번에 우리 당에서 공천받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결과가 좋든 안 좋든 1년 10개월 뒤 치러지는 총선에서도 그 지역구에서 뛸 의지가 있는 분들이 정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역 밀착형 인재로 콘셉트가 정해지면서 인천 토박이인 최원식 전 의원의 공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19대 총선 때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계양을에서 당선됐고,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겨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최 전 의원은 이 후보와 사법연수원 동기다. 운동권 출신의 최 전 의원은 학생운동 경력이 없었던 이 후보의 이른바 ‘의식화’를 맡았던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윤형선 국민의힘 계양을 당협위원장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공천 가능성이 거론되던 윤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역 밀착형 인재라는 당의 방침이 정해진 이상, 누군가와 경쟁하거나 출마를 할 생각이 없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린다”며 출마를 접었다. 인천에 연고가 없는 자신을 겨냥한 이 대표를 향해선 “사실 ‘지역 밀착형’은 지고지선의 가치가 아니다”며 “무운을 빈다”고 했다. ‘무운’은 이 대표가 다른 정치인들에게 부정적 의미로 써 온 표현이다.

전날 공식 출마를 선언한 이 후보는 계양구 노인복지관 인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 행보에 나섰다. 애초 이날 주소 이전을 완료하려던 이 후보의 계획은 다소 미뤄졌다. 이 후보 측은 “전입신고만 하는 게 아니라 실제 이사를 마치려고 해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고 했다. 국회의원 피선거권은 등록주소지 제한이 없지만 삶의 터전 자체를 옮기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복지관 방문 후 연고가 없다는 지적과 관련해 “정치인은 자신의 이해관계, 타산이 아니라 국민 중심으로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손지은 기자
김가현 기자
2022-05-1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