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석 번호 ‘내방 1열’… 공연 목마른 관객은 기꺼이 티켓을 샀다

객석 번호 ‘내방 1열’… 공연 목마른 관객은 기꺼이 티켓을 샀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0-10-06 17:48
업데이트 2020-10-07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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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료 공연’으로 활로 찾은 뮤지컬

‘모차르트!’ 네이버 통해 1만 5000명이 즐겨
‘광염소나타’ 해외 송출로 손익분기점 돌파
가격·실시간 채팅 강점… 앵글·음향 아쉬워
뮤지컬 ‘광염소나타’ 온라인 상영 화면. 신스웨이브 제공
뮤지컬 ‘광염소나타’ 온라인 상영 화면.
신스웨이브 제공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공연계가 잇따라 선보인 온라인 유료 공연 시도를 두고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관극에 목마른 관객들도 기꺼이 돈을 내고 랜선으로나마 작품을 즐기기로 호응하며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고 공연계는 평가한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도전에 대한 개선점도 보인다.
뮤지컬 ‘광염소나타’  신스웨이브 제공
뮤지컬 ‘광염소나타’
신스웨이브 제공
뮤지컬 ‘광염소나타’ 온라인 상영 화면. 신스웨이브 제공
뮤지컬 ‘광염소나타’ 온라인 상영 화면.
신스웨이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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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모차르트!’ 온라인 상영 화면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뮤지컬 ‘모차르트!’ 온라인 상영 화면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난달부터 뮤지컬 ‘광염소나타’, ‘잃어버린 얼굴 1895’, ‘모차르트!’ 등이 온라인으로 유료 상영됐다. 지난 3~4일 네이버 V라이브로 공개한 ‘모차르트!’는 1만 5000여명이 즐겼다. 이틀간 약 1만 8000여개 실시간 댓글이 달리고 850만개 하트를 보내며 랜선 객석이 뜨겁게 반응했다. VIP석 15만원대에 비하면 저렴한 3만~4만원대로 공연을 즐길 수 있어 집콕 연휴를 보내는 관객들이 모인 것으로 보인다. 김지원 EMK뮤지컬컴퍼니 부대표는 “기대보다 많은 관객들이 온라인 공연을 즐겨 주신 것 자체로 고무적 성과”라고 자평했다.

지난달 18~26일 서울 대학로 극장에서 진행된 공연을 실시간으로 송출한 창작 뮤지컬 ‘광염소나타’엔 일본, 대만, 미국, 브라질, 베네수엘라 등 52개국 관객이 모였다. 제작사 신스웨이브는 “오프라인 시장 위기를 온라인으로 대처하는 실험 같은 무대를 통해 여러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면서 “우려했는데 온라인 시장을 통해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예술단이 같은 달 28~29일 공개한 ‘잃어버린 얼굴 1895’는 2만원의 후원으로 공연을 볼 수 있도록 했고, 창작 가무극인 만큼 극 전개나 넘버에 대한 설명을 예술단 관계자가 실시간 채팅으로 자세히 알려주며 관객들과 소통했다.

극장에서보단 편하고 저렴하게, 배우들의 표정도 가까이 볼 수 있다는 것은 온라인 공연의 최대 장점이지만 무엇보다 음향과 화면 구도는 다소 아쉬운 점으로 각 공연에서 공통적으로 꼽혔다. 일부 공연에선 네트워크 오류로 공연이 잠시 멈추기도 했다. 김 부대표는 “다양한 반응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편집까지 이뤄지는 라이브에디팅의 한계를 깨달았다”면서 “화면 앵글이나 편집점 등 기술적인 부분들을 보완해 가면 유료 영상화 시장이 더욱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연계의 온라인 공연을 위한 도전은 더욱 적극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EMK와 샌드박스네트워크가 다음달 선보이는 웹 뮤지컬은 온라인 환경에 맞춰 15분 안팎의 콘텐츠를 제작해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로 했다. 양사는 “쇼트 폼(짧은 양식) 콘텐츠는 접근성과 확산성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면서 “뮤지컬 장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던 대중들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0-10-07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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