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부도 위기’ 스리랑카 총리 결국 사임

‘국가부도 위기’ 스리랑카 총리 결국 사임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5-09 22:28
업데이트 2022-05-10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위대 간 유혈 충돌로 통행금지
공동책임 동생은 대통령직 유지

이미지 확대
마힌다 라자팍사(오른쪽) 스리랑카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마힌다 라자팍사(오른쪽) 스리랑카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국가 부도 위기에 빠진 스리랑카의 마힌다 라자팍사 총리가 9일(현지시간) 사임했다. 경제난을 불러온 공동 책임자로 지목된 동생 고타바야 대통령은 자리를 유지한다.

미국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마힌다 총리는 이날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제출하고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통합 정부 구성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현 내각도 자동 해산될 예정이다.

마힌다 총리의 사임 발표는 수도 콜롬보에서 정부 지지자와 반정부 시위대 간 유혈 충돌이 일어난 지 수시간 뒤에 나왔다. 이날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시위를 해 온 반정부 시위대를 수백명의 정부 지지자들이 공격했고, 경찰은 최루탄과 물대포 등을 동원해 사태 진압에 나섰다.

스리랑카 정부는 콜롬보를 포함해 전국에 통행금지령을 선포했다. 이와 관련해 AP통신은 무장 군인 수백명이 콜롬보에 투입됐다고 보도했다. CNN은 이날 유혈 충돌로 80여명이 부상당했다고 전했다. 스리랑카 경찰은 차를 가로막는 시위대를 향해 발포한 여당 의원이 인근 건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마힌다 총리는 2005년부터 10년간 대통령으로 집권했고, 2019년 11월 대선에서 승리한 동생에 의해 총리로 임명됐다. 스리랑카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주력인 관광 산업 붕괴와 대외 부채 급증 등으로 경제 위기에 빠져 지난달 일시적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했다. 민생 파탄으로 시위가 지속되면서 지난 7일부터 국가비상사태까지 발동된 상태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2-05-1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