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은 한심한 독재자” 비판 기사 쏟아낸 러 매체, 결국 삭제

“푸틴은 한심한 독재자” 비판 기사 쏟아낸 러 매체, 결국 삭제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5-10 13:31
업데이트 2022-05-10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승리의 날’ 열병식 참석한 푸틴
‘승리의 날’ 열병식 참석한 푸틴 블라디미르 푸틴(첫째줄 가운데) 러시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전승절 77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모습. 2022.5.9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러 매체 ‘렌타’ 뒤덮은 반전 기사. 렌타 웹사이트 캡처
러 매체 ‘렌타’ 뒤덮은 반전 기사. 렌타 웹사이트 캡처
친정부 매체에 속한 두 명의 러시아 기자가 러시아의 ‘전승절’인 지난 9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비판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러시아 친정부 성향의 인터넷 매체 ‘렌타(Lenta.ru)’에는 이날 푸틴 대통령을 “한심한 편집증적 독재자”라고 지적하며 “21세기 가장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벌였다”는 기사가 게재됐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은 우크라이나 침공에 관한 계획을 속였다”, “러시아군은 도둑이고 약탈자의 부대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전사자의 시체를 방치했다”는 등의 기사도 연달아 올라왔다.

‘렌타’에 올라온 푸틴 대통령 겨냥 기사는 약 40개 이상이었다. 현재 기사는 모두 삭제된 상태다.

‘렌타’는 월 방문자 수가 2억명이 넘을 정도로 러시아에서 가장 큰 사이트 중 하나다. 친정부 성향의 ‘렌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기 위한 선전 창구로도 쓰였다.

기사를 쓴 언론인 두 명 중 한 명인 이고르 폴랴코프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오늘 이렇게 해야만 했다. 전승절이란 이런 것이 아니다”라면서 “전승절을 맞아 우리 선조가 싸운 진정한 이유는 평화를 위해서였다는 것을 모두에게 일깨우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크라이나에서는 평범한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며 “우리는 더 이상 이것을 받아들일 수 없고 이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옳은 일이었다”고 전했다.

해당 기사들이 올라온 시점은 푸틴 대통령이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군인 1만 1천명이 도열한 가운데 전승일 연설을 한때와 맞물렸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2차 세계대전에서 소련이 승전한 것을 언급하며 우크라이나 전쟁은 러시아를 노리는 서방의 위협에 선제조치한 것이라며 침공을 정당화하려 했다.

폴랴코프 등은 개별적으로 올린 글에서 독자들을 향해 “두려워하지 마세요. 침묵하지 마세요”라면서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라며 평화를 위해 소리낼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푸틴을 비판하는 기사를 올린 이 언론인들은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에서는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러시아군과 관련해 허위정보를 유포할 경우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하고, 그 허위정보가 중대한 결과를 초래했을 경우 최대 15년의 징역형을 부과하는 내용의 형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러시아는 이 법으로 이미 46명을 기소했으며, 이 중 14명이 수감됐다.

이와 관련해 폴랴코프는 “물론 두렵다”면서도 “하지만 내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어ᄄᅠᆫ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안다”고 전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