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보금자리 선정’ 문답

‘4차 보금자리 선정’ 문답

입력 2010-11-29 00:00
업데이트 2010-11-29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민우 공공주택건설추진단장은 29일 4차 보금자리주택지구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나서 “3차 지정 때 포함된 광명시흥의 보금자리주택 물량이 6만9천 가구에 달해 2012년까지 수도권에서 32만 가구를 공급하는 데 전혀 차질이 없다”고 설명했다.

 박 단장은 4차 지구의 사전예약 여부와 물량,시기 등은 주택시장 상황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4차 지구가 2곳이다.종전 시범 때나 2,3차 지정 때보다 줄어든 이유는.

 △8·29 대책 때도 4차 보금자리주택지구는 2~3곳을 지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시범 및 2,3차 때보다 적은 것은 광명시흥 지구의 이월 물량을 고려했기 때문이다.광명시흥은 면적이 크고 총 9만3천 가구 가운데 보금자리주택이 6만9천 가구나 된다.연간 두 차례 4만 가구씩 8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월 물량 2만4천 가구를 고려해 2곳만 지정하고 1만6천 가구를 배정한 것이다.

 --3차 때 포함됐던 광명시흥 및 성남고등지구 사업 추진 상황은.

 △광명시흥지구는 올해 말까지 지구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사전예약 여부는 그때 가서 결정한다.성남고등지구는 아직 협의가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해 지구계획 승인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4차 지구의 보금자리주택 사전예약 신청은 언제 받나.

 △사전예약은 기본적으로 지구계획이 완료된 뒤에야 가능하다.지구계획은 내년 5~6월께 마무리돼 승인될 것으로 보인다.사전 예약 시행 여부는 그때의 주택시장 상황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다.

 --사전예약을 안 할 수도 있다는 것인가.

 △시범 때와 2차,3차 지구 때도 사전예약 방식이 바뀌었다.1차 때는 분양 물량만 사전예약 신청을 받았다.2차 때는 10년 임대와 분납임대 등 일부 공공임대를 20% 포함했다.3차 때는 사전예약 물량을 50% 이하로 대폭 낮췄다.결론적으로 말해 미분양 등 주택시장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할 계획이다.사전예약을 하려는 시점에서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면 안 할 수도 있고,연기할 수도 있다.

 --광명시흥은 연말 지구계획을 승인하고,이번 4차 지구는 내년 5~6월께 지구계획을 마무리할 예정인 데 사전예약 일정은 어떻게 되나.

 △사전예약을 동시에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광명시흥도 마찬가지로 향후 주택시장 경기 등을 고려해서 사전예약을 할지,하면 언제 할지 결정하겠다.

 --2012년까지 수도권에서 32만 가구의 보금자리주택을 공급한다는 게 현 정부의 목표다.이번 4차 물량이 적어서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닌가.

 △전혀 차질이 없다.한 번 지정할 때 차수 별로 4만 가구 안팎을 공급하면 된다.그런데 광명시흥 한 곳에서만 1.5배인 6만9천 가구가 공급된다.광명시흥 물량을 조정하면 전체 계획에는 차질이 없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