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이 바뀌면서 5500만~5700만원대 전기차들이 줄줄이 가격을 낮추고 나섰다. 기존에 5700만원이던 보조금 100% 기준선이 5500만원 미만으로 낮아지면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15일 국내에서 판매 중인 모델Y의 가격을 기존 5699만원에서 5499만원으로 200만원 낮췄다.
폭스바겐도 이번달부터 전기차 ID.4 라이트 판매 가격을 기존 56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200만원인하했다. 폴스타도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모터가격을 기존 55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100만원 내렸다.
앞서 환경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르면 자동차 가격이 5500만원 이상이면 보조금을 50%만 받을 수 있고, 8500만원을 넘으면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다만 가격을 낮춰도 지난해와 같은 보조금을 받을 순 없다. 올해부터 환경부가 보조금 지급에 배터리효율성계수를 적용하기로 한 까닭이다. 테슬라 모델Y 등 저가형 LFP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재활용성이 떨어져 보조금이 차감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차량 대비 높은 가격이 진입장벽인 만큼 보조금이 없으면 당장 판매량에 직격탄을 맞게 된다”면서 “앞으로 가격을 낮춘 보급형 전기차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폴스타2
폴스타 제공
폴스타 제공
16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15일 국내에서 판매 중인 모델Y의 가격을 기존 5699만원에서 5499만원으로 200만원 낮췄다.
폭스바겐도 이번달부터 전기차 ID.4 라이트 판매 가격을 기존 56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200만원인하했다. 폴스타도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모터가격을 기존 55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100만원 내렸다.
앞서 환경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르면 자동차 가격이 5500만원 이상이면 보조금을 50%만 받을 수 있고, 8500만원을 넘으면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다만 가격을 낮춰도 지난해와 같은 보조금을 받을 순 없다. 올해부터 환경부가 보조금 지급에 배터리효율성계수를 적용하기로 한 까닭이다. 테슬라 모델Y 등 저가형 LFP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재활용성이 떨어져 보조금이 차감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차량 대비 높은 가격이 진입장벽인 만큼 보조금이 없으면 당장 판매량에 직격탄을 맞게 된다”면서 “앞으로 가격을 낮춘 보급형 전기차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