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1위 CU 18곳 차 추격…이미 업계 점포수 3만개 돌파
점포당 매출액 4개월째 감소…시급 1만원 등 정책도 변수로

3일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지난 5월 말 기준 전국 점포수가 1만 1587곳으로 CU(1만 1605곳)를 18곳 차이로 바짝 따라잡았다. 지난해 말에는 CU 1만 867곳, GS25 1만 728곳으로 140곳 정도 차이가 났지만 이후 1월 말 99곳, 2월 말 69곳, 3월 말 50곳, 4월 말 32곳 등 꾸준히 격차가 좁혀졌다. 업계에서는 이달 안에 점포수 순위가 뒤집힐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여기에 후발 주자인 신세계그룹의 편의점 ‘이마트위드미’도 올해 공격적인 점포 확장 계획을 공언하고 나서면서 경쟁에 더욱 불을 지피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편의점 업계의 점포수 신장률은 2월 13.3%, 3월 13.7%, 4월 13.9%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처럼 업계들이 잇따라 출점 경쟁을 이어 가는 것은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백화점 등 기성 유통 채널의 부진으로 최근 몇 년 새 편의점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저마다 사세를 확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편의점 업종 특성상 전국적으로 넓은 유통망을 갖췄는지가 브랜드 경쟁력과 연결되고, 이는 다시 가맹점주들이 영업점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각 업체가 외형 성장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전국의 편의점 점포 수가 3만개를 돌파하는 등 시장이 사실상 포화 상태에 도달한 가운데 이뤄지는 무리한 출점 경쟁은 시장 전체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유통업계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편의점 업계의 점포당 매출액은 지난 2월 이후로 4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에도 점포당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5% 줄었다.
여기에 편의점 업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경제 현안들의 추진 여부에 따라 성장세가 꺾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최저임금 1만원 인상안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을 뿐 아니라 기존 사업자 점포에서 반경 1㎞ 이내에는 가맹점 사업자가 신규로 영업점을 낼 수 없도록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가맹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현재 국회에 발의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단기간에 과도하게 점포수가 증가할 경우 점주들의 수입 감소로 이어져 규제 강화 등 외부적인 위기 요인이 닥쳤을 때 버틸 수 있는 체력이 급격히 약화될 위험이 있다”며 “업계 내부에서도 독자적인 상품·서비스 개발로 경쟁력을 높이는 질적 성장 전략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7-0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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