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만배 “한구 형은 내가”…정영학 녹음파일서 시의회 ‘대장동 로비’ 정황

김만배 “한구 형은 내가”…정영학 녹음파일서 시의회 ‘대장동 로비’ 정황

진선민 기자
입력 2022-05-02 16:34
업데이트 2022-05-02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장동 개발 로비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1.11.3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대장동 개발 로비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1.11.3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대장동 개발사업을 둘러싼 뇌물·배임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성남시의회에 로비를 시도한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는 2일 열린 김씨 등에 대한 공판에서 정영학 회계사의 녹음파일에 대한 증거조사를 이어나갔다. 전체 66개 중 이날 공개된 8번째 녹음파일에서 김씨가 강한구 당시 성남시의회 의원을 상대로 로비를 한 정황이 담겼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이 통과된 직후인 2013년 3월 9일 김씨와 정 회계사의 통화를 녹음한 파일이다.

김씨는 “한구 형은 누가 전달해야 하나”, “한구 형은 내가 해야 한다”, “한구 형 부분도 내 선에서 처리하기로”라고 말했다. 정 회계사는 “그게 맞는 것 같다”면서 “10억 20억 가져가서 거기서 정리를 하셔야 한다. 대신 나중에 그쪽에서 문제 생기는 것에 대해서 책임은 지셔야 한다. ‘하나도 못 받아서 못 해주겠다’ 이런 건 안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이익을 약속했던 사람에게 줘야 하고 강 의원에 대한 로비는 김씨가 맡겠다고 언급한 사실이 확인된다”며 “강 의원은 2012년까지만 해도 공사 설립에 유보적 입장을 취하다가 이후 찬성 의견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최윤길 당시 성남시의회 의장도 주요 로비 대상으로 언급됐다. 김씨가 “애들은 의장님한테 잘하냐”고 묻자 정 회계사는 “이제 잘 하겠죠”라고 답했다. 김씨는 “이제 대장동 키는 의장님이 완전히 쥐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검찰은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본부장이 남욱 변호사에게 의장에 대한 로비 아이디어를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남 변호사는 2013년 3월 20일 정 회계사와의 통화 녹음파일에서 “의장님한테 ‘도와주셔야 할 것 같다. 역할을 해주셔야 할 것 같다’고 징징대면 의장님이 신이 나서 도와주시고”라면서 “유 본부장 아이디어다. 본인을 쪼아서 의장님을 그렇게 하는 걸로”라고 말했다.

지난 29일부터 6일까지 법정에서 재생되는 녹음파일은 정 회계사가 2012~2014년과 2019~2020년 김씨와 남욱 변호사와 나눈 대화 및 통화내용을 녹음한 것이다.
진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