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0만원어치 고기를 주문받아 준비했으나 노쇼(예약 부도) 피해를 입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A씨 엑스 계정 캡처
23일 네티즌 A씨는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약 270만원어치 고기를 노쇼당했습니다’라는 제목을 글을 올렸다.
A씨는 “지난주 금요일(19일)에 매장으로 전화가 왔다. 군부대에서 먹으려 하는데 대용량으로 구매를 원한다고 했다. 보통 그런 구매 전화는 제가 받는데 그날은 엄마가 받으셨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토요일에 재통화를 했고, 이후 카카오톡으로 삼겹살 40㎏, 목살 10㎏, 한우 등심 10㎏을 주문했다. 월요일(22일) 오후 5시에 픽업한다고 했다”며 “마침 일요일이 한달에 한 번 쉬는 날이라 토요일에 고기 구해서 주문수량대로 전부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시간이 지나 픽업일 예정된 시각인 오후 5시가 됐지만, 손님은 나타나지 않았고 A씨는 전화를 걸었다. 처음에 받지 않던 손님은 다시 전화를 걸어와 “상사가 아직 오지 않아서 그렇다. 들어오면 바로 출발하겠다. 연락드리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A씨는 이 말을 믿고 1시간을 더 기다렸다.
270만원어치 고기를 주문받아 준비했으나 노쇼(예약 부도) 피해를 입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A씨 엑스 계정 캡처
손님의 카톡을 확인해 보니 해당 프로필엔 ‘송금하기’ 버튼이 보이지 않았고, 그룹 채팅방도 만들어지지 않았다. A씨는 손님이 자신을 ‘차단’한 것을 눈치챘다.
270만원어치 고기를 주문받아 준비했으나 노쇼(예약 부도) 피해를 입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A씨 엑스 계정 캡처
그러면서 “이 글을 보는 자영업자분들이 있으시면 혹시라도 저희와 같은 경우를 당하지 마시라”며 “저는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연을 접한 엑스 이용자들이 ‘계약금을 왜 받지 않았냐’고 물어보자 A씨는 “사실 자영업자 입장에선 선입금을 받는게 어려운 일이다. 10명 중 8명은 기분 나빠하거나 이해를 못 하기도 한다. 장사하는 입장에선 손님과 감정적으로 얽혀봐야 좋은게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며 “또 예약건 중 90% 이상은 약속을 지켜주시니까 ‘굳이?’ 하는 마음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요즘 같은 힘든 때에 대량 주문 건은 자영업자들에게 독이든 성배 같은 것일 수밖에 없다는 걸 이번에서야 더 뼈저리게 느낀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A씨의 사례와 비슷한 군인 등을 사칭한 노쇼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난달 KBS 보도에 따르면 자신을 국방부 소속 대령이라고 소개한 한 남성이 충북 청주의 한 음식점에 전화를 걸어 부대원들의 사흘 치 식사가 필요하다며 도시락 480개를 주문한 일이 있었다.
그 남성은 카톡 프로필에 국방부 공무원증 사진을 걸어뒀고 대대장이 결재했다는 서류까지 사진으로 보내며 업주를 안심시켰다.
그런데 도시락 80개를 먼저 납품하기로 한 날, 남성은 갑자기 전투식량을 준비하지 못했다면서 납품업체에 980만원을 대납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를 미심쩍게 여긴 업주가 송금하지 않자, 남성은 연락을 끊고 잠적해 버렸다.
업주는 이미 준비한 도시락 수십개와 나머지 도시락 재료비까지 수백만원어치의 손해를 떠안을 수밖에 없었다.
군인을 사칭한 사기 행각이 전국으로 확산 중인 가운데 올해 들어 비슷한 피해를 입은 식당은 60곳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