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해 4월 착수한 ‘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마치고 노선안을 확정해 1일 공개했다.
GTX 플러스는 기존 GTX 노선을 신설하거나 연장해 수혜지역을 넓히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에 공개한 노선안은 GTX-G, GTX-H 등 2개 노선 신설과 GTX-C 노선을 시흥 오이도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GTX 수혜지역을 경기북부와 서남부권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GTX-G 노선은 포천과 인천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주요 경유지는 인천 숭의∼KTX 광명역∼사당∼논현∼건대입구∼구리∼동의정부∼포천으로 총길이는 84.7㎞이다.
사업비는 7조67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G노선이 개통하면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 만에, KTX 광명역까지 43분이면 갈 수 있다.
H노선은 파주에서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주요 경유지는 파주 문산∼금촌∼고양 삼송∼건대입구∼잠실∼위례로 총길이는 60.4㎞이다. 사업비는 4조4954억원으로 추산된다.
H노선이 건설되면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위례까지 40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경기 서북부는 물론 남중부 주민들의 출퇴근은 물론 관광산업에도 큰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C노선 연장은 안산 상록수까지 운행 예정인 노선을 948억원을 들여 시흥 오이도까지 14.2㎞ 확장하는 내용이다.
C노선이 오이도까지 연장되면 오이도에서 삼성역까지 84분 걸리던 이동 시간이 47분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든다.
사진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후 첫 평일인 1일 오전 서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수서역에서 승객들이 열차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