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타벅스 종이 빨대서 휘발유 냄새?...식약처 “사실 확인 중”

스타벅스 종이 빨대서 휘발유 냄새?...식약처 “사실 확인 중”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07 08:00
업데이트 2022-05-07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타벅스. 뉴스1
스타벅스.
뉴스1
스타벅스코리아가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주장이 제기된 종이 빨대를 전량 회수한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식약처는 지난달 일부 일회용 위생용품을 수거해 검사했지만, 해당 종이 빨대는 선제적 점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7일 식약처 관계자는 “지난달 무작위로 일회용 빨대 등 일회용 위생용품 226건을 선정해 재질별로 기준·규격이 부합하는지 검사했지만, 스타벅스의 종이 빨대는 검사 대상이 아니었다”면서 “관련 기사를 보고 (사건을) 인지한 뒤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스타벅스코리아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사용하는 종이 빨대에서 휘발유 냄새가 난다는 고객 의견에 따라 지난달 말 해당 물량을 전수 회수했다. 종이 빨대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코팅액의 배합액을 조정하면서 냄새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종이 빨대 성분은 인체에 무해하며 범용적으로 식품 용기에 쓰이는 것”이라며 “공인 검사 기관의 검사를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 종이빨대. 연합뉴스
스타벅스 종이빨대. 연합뉴스
오는 11월부터 카페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이 금지되면서 종이 빨대 사용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플라스틱 빨대의 대안으로 등장한 종이 빨대 역시 일회용품이라는 비판이 높다. 물에 젖은 종이 빨대는 사실상 재활용이 어려워 일반 쓰레기로 소각된다.

박정음 서울환경연합 자원순환팀 활동가는 “종이 빨대를 제작할 종이를 만들기 위해 숲을 개간해야 하고, 빨대 공정 과정에서 에너지가 쓰이고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면서 “친환경이라는 측면에서 종이 빨대는 대안이 될 수 없다. 일회용품을 쓰기 보다 다회용 빨대 사용에 익숙해지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짚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