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현장에서] 윤미향 개인 향한 분노 아냐… 日 사죄 이끌 새 운동방식 고민해야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25일 두 번째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구 남구의 한 찻집에 들러 지인들과 담소를 나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가까운 지인들은 신산한 삶을 견뎌 낸 그를 이렇게 불렀다. 피해 할머니들이 모여 사는 나눔의 집,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들어가지 않고 대구에 남기로 결정한 이 할머니는 오랜 세월 지역사회에서 만난 사람들과 어울리며 위안부 운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생각을 차곡차곡 쌓아 올렸다.
우리는 ‘이용수의 진심’을 어디까지 이해하고 있을까. 할머니의 진심을 각자 보고 싶은 대로 해석하며 왜곡하는 건 아닐까. 그가 진짜 하고 싶었던 말은 무엇이었나. 지난 7일과 25일 격정으로 가득 찬 두 차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머릿속을 맴돈 질문이다.
윤미향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를 향한 할머니의 비판은 충동적으로 내린 결정이 아닌 오랜 고민의 결과물이었다. 그의 분노가 가리키는 곳은 윤미향 개인이 아니었다. 이 할머니는 “진영 구분 없이 모두가 이 역사의 피해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더 나은 방법을 함께 찾자”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의 책임을 시민사회에 미뤄 두고 방관한 우리 정부에 대한 비판이 그가 진짜 하고 싶었던 말이었다. 할머니가 기자회견문에 “피해자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한일 양국 정부와 시민사회가 책임감을 갖고 만들어야 한다”는 내용을 넣은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근아 기자
1992년 어렵게 위안부 피해를 신고했던 이 할머니는 28년 만에 또 한번 인생을 뒤집는 용기를 보여 줬다. 그런 할머니에게 정파성, 배후설 등 음모를 제기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를 되돌아보고 피해자의 명예 회복과 일본의 사죄, 배상을 이끌어 낼 새로운 운동 방식을 고민하는 것이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다. “미래로 향하는 발걸음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할머니의 외침을 더이상 공허하게 남겨 둬서는 안 된다.
글 사진 대구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0-05-27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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