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기관사 선발대회서 1등…“첫째도 둘째도 안전… 초심으로”
“승객의 안전이 최우선이란 생각으로 운행과 정비 등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김두열 기관사](https://img.seoul.co.kr/img/upload/2018/07/15/SSI_20180715184058_O2.jpg)
![김두열 기관사](https://img.seoul.co.kr//img/upload/2018/07/15/SSI_20180715184058.jpg)
김두열 기관사
김씨는 지난해 공사가 실시한 ‘으뜸기관사 선발대회’에 출전해 1등인 ‘으뜸기관사’의 영예를 차지했다.
으뜸기관사가 되려면 각종 이론 숙지와 운전기량은 물론 고장 같은 응급 상황 대처 능력 등 전문적인 업무능력을 갖춰야 한다. 1차 평가에 이어 주관식 필기 평가 등을 거쳐 수상했다.
2013년 무사고 20만㎞를 넘어선 그는 올해 광주도시철도공사가 사기 진작을 위해 주는 휘장인 은장 배지도 받았다. 올해부터 무사고 20만㎞ 달성 기관사에게 은장 배지를, 무사고 40만㎞ 달성자에게 금장 배지를 수여한다. 광주 도시철도는 2004년 개통, 아직 무사고 운행 40만㎞ 달성자가 없다.
그는 “사고는 보통 큰 결함보다 작은 부주의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을 생활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매일 하는 일이더라도 마치 오늘 처음 배운 일인 듯 원칙대로 해 나가는 게 무사고 비결”이라고 말했다.
김 기관사는 조선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2003년 광주도시철도공사에 입사해 광주 도시철도가 개통한 2004년부터 기관사로 근무하고 있다. 평소 차량 재원 등 기계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아 기관사 길을 걷게 됐다.
한가한 시간에는 테니스를 하며 스트레스를 푼다는 그는 무엇보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해 아쉽다고 한다. 그는 “휴일과 야간 등 불규칙한 근무가 잦은 탓에 11살, 8살짜리 두 아들과 놀아 주는 시간을 맞추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김 기관사는 2021년 하반기에는 무사고 40만㎞를 달성하고 금장 배지를 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기관사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늘 초심의 자세로 긴장감을 늦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8-07-16 2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