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지폐에 또 당한 ‘엉터리’ 지하철 지폐교환기

위조지폐에 또 당한 ‘엉터리’ 지하철 지폐교환기

입력 2015-06-12 07:42
업데이트 2015-06-12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컬러프린터로 1만원권 위폐 20장 만들어 2장 교환…2006년에도 발생

이미지 확대
1만원권 위조지폐가 어떻게 교환됐지?
1만원권 위조지폐가 어떻게 교환됐지? 컬러프린터로 인쇄한 1만원권 위조지폐를 지하철 지폐교환기에서 1천원권으로 바꿔 사용한 20대가 붙잡혔다. 경찰과 부산교통공사가 압수한 위조지폐로 부산지하철 지폐교환기에 넣어보며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부산 중부경찰서 제공
이미지 확대
지폐교환기 무사 통과한 위조 1만원권
지폐교환기 무사 통과한 위조 1만원권 컬러프린터로 인쇄한 1만원권 위조지폐를 지하철 지폐교환기에서 1천원권으로 바꿔 사용한 20대가 붙잡혔다. 부산지하철 지폐교환기를 무사 통과한 만원짜리 위폐.
부산 중부경찰서 제공


컬러 프린터로 인쇄한 1만원권 위조지폐를 지하철 지폐교환기에서 1천원권으로 바꿔 사용한 20대가 붙잡혔다.

부산교통공사가 역마다 설치한 지폐교환기는 2006년에 이어 이번에도 위조지폐를 정상 지폐로 인식하는 치명적인 오류를 일으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12일 위조지폐를 만들어 사용한 혐의(통화위조)로 나모(20·무직)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나씨는 지난 4월 중순께 인터넷에서 만원짜리 지폐 사진파일을 내려받아 편집한 뒤 컬러 프린터로 1만원권 위조지폐 20여장을 만들어 이 가운데 7장을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나씨는 4월 24일 위조한 1만원권 5장을 부산진구와 중구의 시장이나 노점 등에서 사용했다.

특히 나씨는 위조지폐 2장을 중구 자갈치 지하철역에 있는 자동 지폐교환기에 투입해 1천원권 20장으로 바꿔 사용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지폐 교환기는 위조지폐를 전혀 인식하지 못했고 나중에 교통공사를 수거하는 과정에서 위조지폐로 의심,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위조지폐에 묻은 지문을 감식하고 폐쇄회로TV 등을 분석해 나씨를 붙잡았다.

나씨는 경찰에서 “생활비가 부족해 직접 돈을 한 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위조지폐를 만들었다”며 “사용하고 남은 위폐는 겁이 나서 찢어버렸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지난달 21일 부산교통공사, 지폐교환기 판매업체와 함께 시연회를 열어 나씨가 만든 위조지폐를 자동 지폐 교환기에 넣어 통과된 경위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있다.

부산지하철에는 문제가 된 기계를 포함해 1∼3호선의 90여 개역에 모두 107대의 자동 지폐교환기가 설치돼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2006년 처음으로 1만원권 지폐교환기를 설치했으며 현재 2010년 이전 버전은 8대, 이후 버전은 96대가 설치된 상태다.

문제의 지폐교환기는 2010년 이후 설치된 비교적 새 기계였지만 위폐를 인식하지 못했다.

2006년에도 부산 지하철 5개역에서 모두 6장의 1만원권 위조지폐가 지폐 교환기를 거쳐 1천원권으로 교환된 사건이 발생해 당시 부산교통공사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대책을 마련했지만 이번에도 속수무책이었다.

부산교통공사 측은 “모든 지폐교환기의 위폐 인식률을 높이는 조치를 취했지만 인식모듈을 고급사양으로 교체하지 않으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지폐 교환기 교체나 표 판매기의 사양을 높일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교통공사가 설치한 지폐교환기는 240만원대의 국산으로 대당 700만∼800만원인 외국산에 비해 위폐 감별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재한 중부경찰서 지능팀장은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 지폐 사진이 많이 검색돼 이를 내려받을 수 없도록 사진 파일에 로고를 삽입하거나 저장하지 못하도록 하는 대책을 건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