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치안 대상에 이상진 고려대 교수

사이버치안 대상에 이상진 고려대 교수

입력 2010-11-17 00:00
업데이트 2010-11-1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지털 수사’ 발전에 이바지

경찰청은 16일 서울 미근동 청사에서 연 ‘제3회 대한민국 사이버치안 대상’ 시상식에서 이상진 고려대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교수에게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사이버치안 대상’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인천 서부서 이상일 경장, 탤런트 남상미씨, 조현오 경찰청장, 이상진 고려대 교수, 경기 고양서 김선겸 경위, 경기 분당서 이충원 경위.  경찰청 제공
16일 서울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사이버치안 대상’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인천 서부서 이상일 경장, 탤런트 남상미씨, 조현오 경찰청장, 이상진 고려대 교수, 경기 고양서 김선겸 경위, 경기 분당서 이충원 경위.
경찰청 제공


이 교수는 ‘디지털 포렌식’(디지털기기를 이용해 증거 자료를 수집·분석·보존하는 수사기법)의 권위자로 2006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를 만들었다.

또 관련 논문 11편을 발표하는 등 디지털 수사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민생침해형 사이버범죄 근절에 앞장선 공로로 경기 고양서 사이버수사팀장 김선겸 경위가 사이버치안 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경기 분당서 이충원 경위와 인천 서부서 이상일 경장도 각각 행정안전부장관 표창과 경찰청장 표창을 받았다.

청소년 사이버범죄 예방 영상물과 메신저피싱 범죄예방 포스터 제작에 참여한 경찰청 사이버캅 홍보대사인 탤런트 남상미씨는 경찰청장 감사장을 받았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0-11-17 29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