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윤석열 질문하기·답변보기
‘도리도리’부터 ‘사퇴하세요?’
윤석열(왼쪽)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부인 김건희씨. 서울신문 DB
윤석열의 공약위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공약 사이트 ‘윤석열 공약위키’의 ‘AI 윤석열 질문하기&답변보기’에는 8일 영상 답변이 차례로 올라왔다. 베스트 댓글로 선정되면 AI 윤석열이 직접 답변하는 방식이다. 평소 습관인 ‘도리도리’를 거론한 가벼운 질문부터 ‘(후보) 사퇴하세요?’라는 질문도 피하지 않고 답했다.
AI 윤석열은 두 손을 모으고 진지한 표정으로 등장한 뒤 “아쉽지만 프로그램의 한계입니다. AI 윤석열에 ‘도리도리’가 구현될 수 있도록 AI 산업 부흥을 함께 이뤄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후보) 사퇴하세요?’라는 질문에는 “이런 댓글을 보니 그래도 슬픕니다. 정말 슬픕니다”라며 “위키윤은 마음을 다잡고 여러분과 더 많이 소통하려고 합니다. 지켜봐 주세요”라고 답했다.
‘형, 준표 형님 청년의꿈 봤어?’라는 질문엔 “준표 형님 #청년의꿈 솔직히 봤습니다. ‘윤석열’ 검색해봤더니 매우 맵싸해서 혀가 얼얼하더군요. 엽떡 5단계 먹은 줄 알았습니다”라며 “한편으론 부러웠습니다. 저도 여러분들에게 많이 보고 듣고 배우겠습니다. 저도 많이 사랑해주세요”라고 답했다. 검찰총장 출신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고 2030 세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의도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