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짐 어디 있죠?’ 여행 망치는 항공기 수하물 사고

‘내 짐 어디 있죠?’ 여행 망치는 항공기 수하물 사고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8-09-21 17:37
수정 2018-09-21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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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기, 최근 1년 반 동안 4만 8000여 건 발생

국내 항공사들의 관리 부실로 지난 1년 반 동안 4만 7000여 건의 수하물이 제 때 주인에게 전달되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사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임종성 의원(경기 광주을)이 국토교통부와 국적 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수하물 사고 발생 현황 자료에서 드러났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1월 부터 올 6월 사이 수하물의 지연 및 오도착, 분실사고가 모두 4만 7760건에 달했다. 에어서울이나 이스타항공 사례는 빠졌다.

전체 사고 중 99%에 이르는 4만 7455건이 수하물의 출·도착지연으로 발생했다. 대한항공이 3만 9933건, 아시아나항공이 6175건 등 장거리 국제선이 많은 국내 대형항공사에서 빈도가 높았다. 수하물이 본래 목적지와 다른 곳으로 향하거나, 분실된 경우도 305건이나 있었다. 이중 저가항공사 국제선에서 103건이 발생했다.

잦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수하물 관리책임을 가진 국적항공사들 중 일부는 수하물의 출·도착지연에 대한 관리를 전혀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외항사에 대한 자료 역시 관리되지 않고 있다. 항공사들과 국토부가 수하물 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 수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여행객들의 피해를 외면해 온 셈이다.

임종성 의원은 “수하물의 정시도착은 항공기의 정시도착만큼 승객들에게 중요한 일”이라며 “국토부는 항공교통서비스보고서에 공개하고 있는 항공기 지연율처럼 수하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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