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교정 벗어나 약물요법으로 통증 완화

단순교정 벗어나 약물요법으로 통증 완화

입력 2010-05-31 00:00
업데이트 2010-05-3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양 카이로프랙틱과의 차이

한방의 추나수기요법은 관절만 다루는 서양의 카이로프랙틱과는 질환에 접근하는 방식부터 다르다.

원래 추나수기요법은 중국의 도인안교법이란 수기법에서 유래한다. 현재 서양에서 활용되고 있는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이라는 수기법은 동양의 도인안교법이 서양으로 전해져 발전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실제로 카이로프랙틱에서는 수술이나 약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치유력에 의지해 병을 치료하는 동양의학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카이로프랙틱은 그리스어의 손을 뜻하는 ‘카이로(cheir)’와 치료를 뜻하는 ‘프랙시스(praxis)’의 합성어로, 약물이나 수술 없이 예방과 유지적 측면에 역점을 두어 신경·근골격계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를 말한다.

그렇다고 질환에 대처하는 방법이 같은 것은 아니다. 서양의 카이로프랙틱이 단순히 뼈를 교정하는 수기법인데 비해, 우리의 추나요법은 약물요법과 결합되어 뼈를 비롯한 관절과 근육의 이상은 물론 경락과 기혈의 소통까지 원활하게 해주는, 이를테면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치료법이라고 한의학 전문의들은 설명하고 있다.

신준식 이사장은 “특히 디스크의 경우에는 단순한 교정에서 벗어나 약물요법으로 통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디스크의 부기를 가라앉히고 손상된 근육과 연조직까지 치료해 줌으로써 교정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면서 “추나요법의 적용이 치료 효과의 상승은 물론 치료 후 재발까지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카이로프랙틱보다는 치료 효과가 월등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0-05-31 24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