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우 중기청장 “대형마트와 차별화되는 명소 조성”

홍석우 중기청장 “대형마트와 차별화되는 명소 조성”

입력 2010-03-09 00:00
업데이트 2010-03-09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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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전통이 있는 시장에 스토리를 만들어 끊어진 발길을 잇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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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우 중소기업청장
홍석우 중소기업청장
홍석우 중소기업청장은 2010년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문화관광형시장’에 대해 명쾌한 정의를 내렸다.

볼거리와 놀이·체험이 가능한, 지역에 가면 꼭 봐야 하는 명소로 ‘시장’을 조성하겠다는 것. 사람이 찾는 시장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정선 5일장과 전남 장흥의 정남진시장이 모델이다. 홍 청장은 “문화관광형시장은 대형 유통업체와 차별되는 지역 및 시장 특성을 담은 문화공간이자 일상의 관광지”라며 “서울은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말했다.

전통시장 정책의 패러다임 변화다. 홍 청장은 “그간 정부지원이 양적, 시설현대화 등 하드웨어에 집중됐다.”면서 “아케이드 설치나 리모델링 등을 통한 고객 증가 효과가 통계로 입증됐지만, 시장은 주변 여건을 고려할 때 고객이 감소할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를 안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책의 포기가 아니라 궤도 수정이다.

홍 청장은 “앞으로는 시장 유형별 맞춤형·소프트웨어·성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을 끌어올 수 있는 마력을 가진, 전국 유통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의 역할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전통시장 상품권이 많이 판매되면 시장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이고 이는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자신한다. 끝으로 상인의 길은 상인이 개척해야 한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0-03-0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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