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참가 외국인 관광객 인터뷰
‘K쿠킹 클래스’ 일본인 요시오카
전 세계적으로 한류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직접 K댄스나 K뷰티, K요리 등을 배우고 체험하려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서울신문은 코리아그랜드세일을 맞아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국내 기업이 협업해 만든 체험 프로그램 현장을 찾아 외국인 체험객들과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K쿠킹클래스에 참가한 요시오카 가오리(53)의 일문일답.요시오카 가오리
“41번째 방한이다. 지난해 10월,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개최한 ‘한국 퀴즈 선수권’ 행사에서 일본인 참가자 60여명 가운데 최종 1인으로 선정돼 한국행 항공권을 받았다. 그 계기로 관광공사와 일정을 조율해 한국에 오게 됐다.”
-‘K푸드 쿠킹 클래스’ 참가 계기는 뭔가.
“‘코리아그랜드세일’이라는 행사를 이전부터 알고 있었고, 행사 기간에 제공되는 혜택으로 물건을 구매한 적도 있었다. 한데 코리아그랜드세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쿠킹 클래스가 열린다는 소식을 접한 건 이번이 처음이었고, 반가운 마음에 신청했다.”
-한국 여행 시 불편한 점은 없었나.
“첫째, 예약과 결제 시스템이 불편하다. 한국은 식당이나 관광지 입장권 예약을 대부분 네이버를 통해 받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인 관광객은 네이버를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예약 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 최근 일본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페이페이’(paypay)와 같은 결제 시스템이 한국에서는 사용 불가한 경우가 많아 그 부분이 개선됐으면 좋겠다. 둘째, 한국은 인증 시스템이 까다롭다. 한국은 휴대전화로 예약해야 할 때 대부분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인 관광객은 한국 전화번호가 없으니 예약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아쉽다. 일본의 경우 예약 시 전화번호 입력란이 있더라도 인증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아서 외국인이 예약하기에 좀더 수월한 것 같다.”
-코리아그랜드세일의 발전을 위한 조언을 해 달라.
“일본인들은 TV를 통해 여행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일본인들이 주로 보는 방송들을 통해 코리아그랜드세일을 홍보한다면 더 많은 일본인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영어로 진행되는데, 일본인들은 영어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에 일본어로도 진행해 주면 더 많은 일본인이 참가할 수 있을 것 같다.”
2024-02-16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