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욱. 빈체로 제공
김선욱은 5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6일 경기 용인포은아트홀에서 독주회를 연다. 올해부터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예술감독으로 활약하는 그가 더 깊고 넓어진 음악으로 돌아오는 무대라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김선욱은 자신을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으로 소개하곤 한다. 그만큼 김선욱은 피아노라는 자신의 악기를 통해 음악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을 넘어 음악의 구조, 흐름을 구현해내고 보여주는데 더 무게를 두고 이를 위해 청중과 호흡하는 독주회를 특별히 여긴다.
그런 그가 이번에 선보이는 곡은 작곡가가 모두 다르다. 이번 공연에서 김선욱은 하이든의 ‘E플랫 장조 소나타 Hob.XVI:49’, 슈만의 ‘다비드 동맹 무곡집 Op.6’, 슈베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D.960’을 연주한다.
김선욱. 빈체로 제공
연주회의 피날레 곡은 31세의 짧은 생으로 마감했지만 마지막까지 떠오르던 악상을 써 내려간 슈베르트가 남긴 최후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이다. 이 곡은 짧았지만 치열하게 음악만을 바라보며 살았던 슈베르트의 삶을 조망할 수 있는 대작이다. 곳곳에 등장하는 모두를 숨죽이게 하는 페르마타(늘임표)와 쉼표의 정적은 작곡가의 시간을 활짝 열고 그의 삶을 떠올리며 음악의 본질을 떠올려 볼 수 있는 순간이기도 하다.
공연 관계자는 “이번 리사이틀은 음악가 김선욱이 오랜 시간 공고하게 구축하고 확장한 오늘의 악상을 더욱 진하게 그려낼 것”이라며 “삶과 음악이 보다 다채롭게 변주되는 발전부에 발을 디딘 김선욱이 준비한 공연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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