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니 쇼헤이(LA 다저스)가 1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경기에서 모자를 만지며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2024.3.31 LA AP 연합뉴스
슈칸겐다이는 지난달 28일 기사를 통해 “올해 2월 말부터 ‘오타니 하라’라는 말이 쏟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라는 영어 ‘Harassment’(괴롭힘)를 축약한 말로 일본에서는 ‘세쿠하라’(성희롱), ‘파워하라’(갑질) 등에 쓰인다.
일본을 넘어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인 오타니는 일본 언론뿐 아니라 한국과 미국 언론에서도 연일 대서특필되고 있다. 오타니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도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자연스레 접하게 된다. 이런 현상에 대해 일부 일본인은 피로감을 호소한다는 것이다.
한 20대 여성은 슈칸겐다이와의 인터뷰에서 “같은 처지의 친구들과 ‘오타니 피해자 모임’을 만들자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슈칸겐다이는 “이토록 뉴스를 많이 장악한 운동선수가 있었던가. 모든 미디어가 오타니 쇼헤이에 관한 것이다”라며 “통역사의 해고를 보도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오타니가 개를 키웠다는 사실조차 뉴스에 보도된다. 이런 분위기에 질리기 시작한 사람도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오타니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오타니를 당연하게 좋아하는 경향에 혐오감을 느낀다고 슈칸겐다이는 보도했다. 오타니에 대해 나쁘게 말하면 이상한 취급을 받고 직장에서 상사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오타니라는 것이다.
저널리스트 지바 하루코는 이 현상에 대해 “90년대 초반에는 스모가 붐을 일으켰다. 지금의 오타니 현상은 그때와 비슷하다”면서 “당시 하나다 가문은 마치 황실의 일원처럼 대우받았고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이 언론에 주목받았다. 오타니와 가족들은 하나다 가문과 닮지 않았지만 주변에서 소란을 피우는 방법이 비슷하다”고 분석했다.
이번 시즌부터 다저스와 함께한 오타니는 최근 통역사의 불법도박 사건으로 야구 외적으로도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오타니는 통역사가 몰래 돈에 손을 댔다는 입장이지만 현지에서는 오타니 모르게 어떻게 거액의 금액이 오갈 수 있었는지 정확하게 해명하지 않는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