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들의 수장, 미국 CIA 국장이 가장 사랑하는 비밀병기는

스파이들의 수장, 미국 CIA 국장이 가장 사랑하는 비밀병기는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9-14 10:00
수정 2024-09-14 1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개발한 잠자리를 닮은 카메라. 출처: CIA 홈페이지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개발한 잠자리를 닮은 카메라. 출처: CIA 홈페이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사실상 냉전이 끝난 가운데, 각 국 스파이들의 활동도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영국 비밀정보국(SIS·MI6)의 스파이 수장은 양 기관이 서로 협력 관계를 맺은 지 77년 만에 지난 7일 영국 런던의 공개석상에 함께 등장해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전망과 함께 중국의 위협을 경고했다.

특히 윌리엄 번스(68)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최근 외교 전문잡지 ‘포린 어페어스’ 기고를 통해 2001년 9·11테러 이후 지난해 CIA 지원자가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번스 국장은 주러시아 대사, 주요르단 대사 등을 지낸 외교관 출신으로 이 기고문을 통해 스파이의 역사뿐 아니라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비밀병기도 소개했다.

그는 구소련과 미국이 경쟁한 냉전 초기에 자국의 정보 능력은 전략정찰기 U-2 등으로 군사 시설을 선명하게 촬영하게 되면서 성층권 수준으로 향상했다고 돌아봤다.

냉전이 끝난 현재 미국은 중국의 부상과 러시아의 위협 속에 냉전 시대만큼 정보의 무차별적 우위에 있지는 못하다고 짚었다.

이미지 확대
빌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 국장. 서울신문 DB
빌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 국장. 서울신문 DB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실패라고 단언했다. 서방의 지원을 받은 용맹한 우크라이나 군인 덕에 러시아는 장기 경제 침체를 겪고 있을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중국에 더욱 종속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 우크라이나를 삼키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야망 때문에 나토(북대서양 조약기구)는 더 크고 강인해졌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위협에 대해서는 경제적, 외교적, 군사적, 기술적 힘을 모두 갖춘 유일한 미국의 경쟁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과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면 중국의 대만에 대한 공격성을 부추기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IA에는 12개의 업무 센터가 있는데 2021년 중국에만 집중하는 새로운 센터를 설립했으며, 이는 유일한 단일 국가 업무 센터라고 번스 국장은 설명했다.

중국처럼 모든 거리에 폐쇄회로(CC)TV가 있는 사회에서는 스파이 활동이 훨씬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 그의 고충이다. 인공지능(AI)의 혁명 등 기술 발달과 함께 CIA 분석가들은 모든 자료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AI 도구를 개발 중이라고 번스 국장은 전했다.

그는 가장 좋아하는 무기로 “잠자리처럼 보이도록 설계된 냉전 카메라”를 꼽았다. AI의 부상으로 구시대의 유물이 될 법한 장비도 새롭게 개발해 낸다고 강조했다.

번스 국장은 “세상이 아무리 변하더라도 스파이 활동은 여전히 ​​인간과 기술 간의 상호작용”이라며 “인간만이 수집할 수 있는 비밀 작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