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래프 “스타머 총리가 전투기 프로그램 미래 보장하지 않아”
유로파이터 전투기
스페인의 유로파이터 조종사가 전투기에 탑승하는 모습.
에어버스 제공
에어버스 제공
앞서 영국과 일본, 이탈리아는 차세대 전투기 ‘템페스트’를 2035년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 개발하는 글로벌 전투항공프로그램(GCAP)을 2022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22일(현지시간) 영국 재무부가 지난 19일 템페스트 프로젝트에 최종 투입될 비용과 일정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 재무부가 우려를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이달 초 출범한 키어 스타머 정부가 지난 14년간 보수당 집권 기간 국방력이 저하됐다며 국방 전략 재검토에 착수하면서 이 프로그램이 축소 또는 폐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스타머 총리는 22일 판버러 국제 에어쇼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방 전략 재검토에 템페스트 프로그램이 의제로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나로서는 이것(템페스트 프로젝트)이 얼마나 중요한 프로그램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로이터 통신은 스타머 총리가 전투기 프로그램의 중요성은 확인했지만 국방 전략 전면 재검토와 관계없이 이 프로그램이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보장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텔레그래프도 “스타머 총리가 템페스트 전투기 프로젝트의 미래를 보장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템페스트는 유로파이터 타이푼을 대체할 6세기 전투기다. 영국 정부는 내년까지 예정된 템페스트 1단계 프로젝트에 20억 파운드(약 3조 5800억원)를 배정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에는 최종적으로 수백억 파운드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영국 정부가 템페스트 프로젝트를 축소하게 되면 일본 정부로서는 방위력 강화 계획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수 있다. GCAP은 영국·이탈리아가 추진하던 6세대 전투기 개발계획 ‘템페스트’와 일본의 차세대 전투기 개발계획 ‘F-X’를 합친 것으로 일본으로서는 현재 주력 전투기인 F-2를 대체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각의(국무회의)에서 GCAP을 통해 개발한 차세대 전투기 수출을 허용한다는 방침을 결정하고 관련 지침을 개정하기도 했다. 전후 살상무기와 전투기 수출을 금지해왔던 일본 정부가 방위력 강화를 위해 오랫동안 지켜온 안보 지침을 크게 전환했다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