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박홍환특파원│중국이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횡단 고속철도망 건설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미 17개 국가와 협상을 시작했다. 중국의 고속철도 전문가인 왕멍수(王夢恕) 베이징교통대 교수는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중국공정원 원사로 중국 내 주요 고속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왕 교수에 따르면 중국이 계획 중인 국제 고속철도 노선은 모두 3개이다.
서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우루무치를 출발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를 거쳐 독일까지 잇는 노선과 북부 헤이룽장(黑龍江)성을 출발, 시베리아 등 러시아를 거쳐 서유럽으로 연결하는 노선이 있다. 남부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을 기점으로 베트남,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를 거쳐 싱가포르까지 연결하는 노선도 검토 대상이다. 왕 교수는 “주변국들과 이미 기술적인 협상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협상은 중국의 고속철도 기술과 관련국들의 자원을 교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말해 중국이 시속 200~350㎞의 고속철도 기술과 장비를 제공하고, 관련국들은 중국에 자원을 넘기는 방식이다.
미얀마의 경우 중국에서 고속철도 건설 자금지원을 받는 대신 중요 광물인 리튬을 제공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왕 교수는 “중국의 해외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서부개발과 자원확보의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면서 “향후 10년 안에 서부지역으로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몰려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기술적 난제도 적지 않다. 중국의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건설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철도 궤도를 같은 폭으로 통일해야 하지만 일부 국가는 아직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왕 원사는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프로젝트의 완성 시기를 2025년쯤으로 예상했다.
현재 3300㎞로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망을 갖추고 있는 중국은 2020년까지 1만 8000㎞에 이르는 고속철도망을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막대한 건설비용 회수가 불가능해 빚더미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stinger@seoul.co.kr
중국공정원 원사로 중국 내 주요 고속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왕 교수에 따르면 중국이 계획 중인 국제 고속철도 노선은 모두 3개이다.
서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우루무치를 출발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를 거쳐 독일까지 잇는 노선과 북부 헤이룽장(黑龍江)성을 출발, 시베리아 등 러시아를 거쳐 서유럽으로 연결하는 노선이 있다. 남부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을 기점으로 베트남,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를 거쳐 싱가포르까지 연결하는 노선도 검토 대상이다. 왕 교수는 “주변국들과 이미 기술적인 협상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협상은 중국의 고속철도 기술과 관련국들의 자원을 교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말해 중국이 시속 200~350㎞의 고속철도 기술과 장비를 제공하고, 관련국들은 중국에 자원을 넘기는 방식이다.
미얀마의 경우 중국에서 고속철도 건설 자금지원을 받는 대신 중요 광물인 리튬을 제공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왕 교수는 “중국의 해외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서부개발과 자원확보의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면서 “향후 10년 안에 서부지역으로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몰려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기술적 난제도 적지 않다. 중국의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건설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철도 궤도를 같은 폭으로 통일해야 하지만 일부 국가는 아직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왕 원사는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프로젝트의 완성 시기를 2025년쯤으로 예상했다.
현재 3300㎞로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망을 갖추고 있는 중국은 2020년까지 1만 8000㎞에 이르는 고속철도망을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막대한 건설비용 회수가 불가능해 빚더미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stinger@seoul.co.kr
2010-03-09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