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올해 초고해상도 8K OLED를 개발한 가운데 홍보 모델들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지난 3월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글로벌 OLED TV 판매량은 2015년 33만 5000대에서 지난해 159만 2000대를 기록했고, 올해 3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같은 달 열린 IHS 디스플레이 콘퍼런스에서도 OLED TV 패널 시장 규모는 올해 290만대, 2021년 900만대까지 예측됐다.
OLED TV 수요 급증은 OLED TV패널을 독점 공급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에 호재이다. 올해 LG디스플레이 OLED TV 영업이익이 사상 처음으로 흑자 전환할 전망이다. OLED는 풍부하고 정확한 색 표현과 LCD보다 1000배 빠른 응답속도 등으로 최고의 디스플레이로 인정받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의 기술적 장점과 혁신적 디자인 가능성을 토대로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간다는 전략이다. 대형 OLED와 중소형 플라스틱 OLED를 중심으로 2020년까지 20조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또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TV와 모바일을 비롯해 자동차용, 상업용 등으로 전방위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제품군별로 다양한 기술과 생산 방식의 발전을 통해 기술 간 시너지를 추구하고 보다 새로운 솔루션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7-18 4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