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6G 클라우드 기술 검증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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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사 노키아와 함께 기지국 하드웨어 고장, 기지국 간 회선 문제, 기지국 소프트웨어 고장 등 문제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동 조치’ 기능으로 끊김 없이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는 6G 클라우드 기술을 검증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트래픽이 증가할 때 클라우드를 통해 통신 장비 용량과 성능을 확장하고, 네트워크 운영 중 발생하는 장애를 자동 복구할 수 있다.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면 복구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자동으로 배포해 높은 업무 효율로 네트워크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앞서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플랫폼 제조사들과 함께 클라우드 기지국 구축을 위한 공용 플랫폼을 서울 마곡 사옥에서 검증했다. 또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에 5G 핵심 장비 백업 망을 구축하는 등 네트워크 장비 생존성을 높이는 클라우드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최상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 검증을 추진하며 6G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 선행개발담당은 “서비스 중단이 없는 네트워크 운영이 6G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