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두뇌’ 더 스마트하게… 따라올테면 따라와 봐

‘두 개의 두뇌’ 더 스마트하게… 따라올테면 따라와 봐

입력 2011-05-28 00:00
업데이트 2011-05-28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듀얼코어’ 스마트폰 속도大戰 불붙었다

‘싱글코어는 가라.’ 두 개의 두뇌를 탑재한 ‘듀얼코어’(Dual Core) 스마트폰 대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HTC 등 국내외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속속 듀얼코어로 전환되며 속도 경쟁이 치열하다.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애플의 첫 듀얼코어 모델인 아이폰4S 출시를 앞두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끼리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듀얼코어는 스마트폰 두뇌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의 주처리회로인 코어가 2개인 것으로 싱글코어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2배 이상 빠르다.

이미지 확대
●팬택 ‘베가 레이서’ 세계 최고의 CPU

2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듀얼코어 스마트폰 출시가 잇따르며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최고의 중앙처리장치(CPU)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은 팬택의 ‘베가 레이서’. 지난 19일 공개된 베가 레이서는 퀄컴의 1.5기가헤르츠(㎓) 듀얼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팬택은 2세대 베가(베가S·베가X)보다 그래픽 속도는 2.5배, CPU 속도는 2.2배 빠르다고 설명한다. CPU만 따지면 갤럭시S2보다 우위에 있다.

임성재 팬택 마케팅본부장은 “CPU를 쓰는 웹브라우징 속도가 갤럭시S2보다 더 빠르다.”고 강조했다. 국내 처음으로 듀얼 스피커를 적용했고, 스마트폰에 모바일 클라우드 기능을 탑재해 휴대전화를 물에 빠뜨려도 데이터는 안전하다. 4.3인치 고화질 디스플레이에 주변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훔쳐볼 수 없도록 ‘시크릿 뷰’ 기술을 적용했다.

●HTC ‘센세이션’ 16대 9 디스플레이

타이완 스마트기기 제조사인 HTC도 1.2㎓ 듀얼코어의 ‘센세이션’을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나섰다. 한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HTC의 야심작이다.

지난 20일 공개된 HTC의 센세이션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최적화했다는 평가다. 센세이션은 처음으로 영화와 TV 콘텐츠를 제공하는 ‘HTC 와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4.3인치 대화면에 16대 9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극장 화면을 구현했다.

센세이션의 특징은 홈 화면의 편의성을 확장.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사진, 주식 정보와 전화 통화, 메일 등을 홈 화면에서 곧바로 볼 수 있는 ‘액티브 록스크린’ 기능을 탑재했다.

●LG ‘옵티머스2X’ 유럽시장 공략 나서

LG전자의 ‘옵티머스2X‘는 국내 듀얼코어 전쟁의 포문을 연 첫 모델이다. 지난 1월 출시된 옵티머스2X는 세계 첫 1㎓ 듀얼코어 칩을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인정받아 월드 기네스북에 정식 등재됐다. SK텔레콤에서 출시된 옵티머스2X는 현재까지 28만대가 팔렸다. 이달부터 미국과 독일 등의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LG전자는 오는 10월쯤 옵티머스2X의 후속으로 듀얼 코어 등을 적용하고 3차원(3D) 촬영 및 재생 기능이 탑재된 옵티머스3D를 출시할 계획이다.

●삼성 ‘갤럭시S2’ 8.9㎜ 초슬림 자랑

삼성전자의 갤럭시S2는 1.2㎓의 듀얼 코어에 슈퍼아몰레드플러스 화면의 초고화질, 두께 8.9㎜의 초슬림을 자랑한다. 국내 출시 한 달 만에 80만대 이상 판매되며 독주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달 말 영국에 출시된 지 2주 만에 전체 휴대전화 히트 순위 12위에 오르며 영국 시장에서 11주 연속 1위 기록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모바일초이스, 테크레이더 등 정보기술(IT) 전문매체의 리뷰에서도 만점인 ‘별 다섯 개’를 받았다.

태블릿PC도 듀얼코어 체제로 전환했다. 삼성전자의 10.1인 갤럭시탭은 구글 허니콤에 엔비디아의 1㎓ 듀얼코어가 탑재됐고, 애플 아이패드2는 듀얼코어 A5 프로세서를 장착해 아이패드1보다 구동 속도는 2배가, 그래픽 처리 속도는 9배가 향상됐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는 듀얼코어 후속으로 내년부터는 AP 코어가 4개인 ‘쿼드코어’ 시대가 개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옵티머스2X에 AP를 공급하는 엔비디아는 7월부터 태블릿PC용 쿼드코어를 생산할 계획이다. 퀄컴도 내년 상반기부터 2.5㎓ 쿼드코어 양산 계획을 밝히는 등 쿼드코어 스마트폰 출시도 본격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5-28 16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