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가맹시장 중 상위 2곳이 매출의 10% 차지
대구종합유통단지 전자관이 남대문시장의 6배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가 시작된 지난 9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으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고 있다. 도준석 전문기자
정부가 전통시장 등의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는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를 확대키로 한 가운데 전자제품 전문 쇼핑몰에서 상품권 매출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지원 및 활성화를 지원한다는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2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받은 모바일·카드 온누리상품권 가맹시장별 월평균 매출에 따르면 올해 매출 1위는 대구종합유통단지 전자관으로 55억원에 달했다. 전자관은 대기업의 가전제품과 PC를 판매하는 전자전문 쇼핑몰로 전국 1387개 온누리상품권 가맹시장 전체 매출의 약 10%를 차지했다. 남대문시장 매출(9억원)보다 6배 이상 높았다. 2위는 대구종합유통단지 섬유제품관(29억원)으로 유명 가구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3위는 남대문시장으로 전통시장 중에서는 가장 매출이 컸다.
장 의원은 “모바일·카드 온누리상품권의 월평균 매출 총액이 569억원으로 1~2위 시장의 매출이 약 15%를 차지했다”라며 “지류(종이) 상품권을 포함하면 매출 규모는 훨씬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구종합유통단지 전자관과 섬유제품관은 지난해에도 월 매출이 가장 많았다. 3위는 온누리상품권으로 와인 등 고급 주류를 살 수 있어 ‘와인성지’로 알려진 서울 광진의 조양시장이었다.
장 의원은 “온누리상품권이 일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맞지만 정책적 목적을 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라며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는 데 정작 가전제품과 혼수 제품 등 상대적으로 고가인 특정 사용처에서 집중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