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2% 목표보다는 높아
“체감 물가 낮아지려면 시간 필요”
1년 뒤 집값 상승 예상 비중 더 커
한국은행은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지난달보다 0.2% 포인트 내린 3.0%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물가상승률 목표(2%)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기대인플레이션이 2%대를 기록한 것은 2022년 3월(2.9%)이 마지막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 1~2월 3.0%, 3월 3.2%, 4월 3.1%, 5월 3.2%로 올해 들어 3%대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소비자들은 향후 1년간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 농축수산물(57.8%)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공공요금(53.0%), 공업제품(24.8%) 순이었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생활물가의 누적된 상승분이 여전히 높아 체감 물가가 낮아지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면서 “물가 흐름, 국제 유가, 주요국 금리 변화 등을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달 들어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9로 전월 대비 2.5포인트 상승하며 기준선인 100을 넘겼다. 지난 20년(2003~2023년) 동안의 장기 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두고 이보다 높으면 낙관적임을, 밑돌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주택가격 전망은 108로, 2023년 10월 이후 가장 높았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이 하락을 예상하는 비중보다 크다는 의미다. 한은은 대출 규제가 강화됐음에도 전국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세가 둔화되고, 아파트 매매량이 증가한 이유 등으로 전월 대비 7포인트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금리수준 전망은 98로, 주요국 정책금리 인하, 미국 소비자물가(CPI) 예상치 하회에 따른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 등으로 시장금리가 하락하며 전월 대비 6포인트 하락했다.
2024-06-26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