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 가격 등 인상…햄버거 5%↑
나들이 포기하고 해외직구하는 부모들
6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식당에 메뉴 안내판이 놓여 있다.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 4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3.0%로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2.9%보다 0.1% 포인트 높았다. 외식 물가 상승률이 평균치를 웃도는 현상은 2011년 6월부터 35개월째 이어졌다. 연합뉴스
가정의달인 5월엔 ‘빨간날’이 유독 많지만 꺾일 줄 모르는 물가에 주머니 사정이 더 팍팍해진 부모들이 윤씨처럼 나들이를 포기하거나 해외직구로 선물을 사는 경우가 늘고 있다.
6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놀이시설 이용료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 2월 112.35(2020년=100)에서 3월 112.73, 4월 113.81로 꾸준한 오름세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하면 2.1% 높다. 롯데월드는 지난 2월 놀이기구를 빠르게 탑승할 수 있는 매직패스 5회권을 4만 9000원에서 5만 4000원으로 올렸다. 에버랜드도 지난해 종일권 가격을 최대 15.4% 인상했다.
장난감 값도 올라 해외직구로 눈길을 돌리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장난감 물가지수는 지난 2월 98.87에서 3월 100.63, 4월 101.15로 상승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1분기 온라인쇼핑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64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4% 증가했다. 특히 아동·유아용품 거래액은 181억원을 기록해 73.6%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