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권익 보호” 클릭 클릭
●상품 비교정보 첫 상품은 ‘등산화’한국형 온라인 ‘컨슈머 리포트’가 이르면 오는 19일 선보인다. 공정거래위원회는 6일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생산한 상품비교 정보를 소비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컨슈머리포트(소비자 보고서) 오픈작업이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온라인 컨슈머리포트는 지난 1월 개설된 ‘소비자종합정보망(www.smartconsumer.go.kr)’ 내에 설치된다. 공정위는 6월부터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전용 모바일 앱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6월 실시간 정보 전달 앱 서비스 계획
컨슈머리포트에 오를 첫 상품은 최근 아웃도어 열풍과 함께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은 등산화다. 유아복과 가습기·워킹화 등의 정보도 제공되며, 유모차·연금보험·보온병·어린이 음료수·프랜차이즈 커피·무선주전자·마스크 팩·건전지·헤드폰 등이 상반기 중 차례로 컨슈머리포트에 오르게 된다.
한국형 컨슈머리포트가 고(故) 스티브 잡스(애플 전 CEO)도 굴복시켰던 ‘미국형’처럼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상품을 생산한 기업들이 조사 기관의 전문성 부족을 지적하며 반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2-03-0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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