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업계 최초로 국내산 김 종자로 양식한 원초(原草)를 활용, 토종 김 생산에 본격 착수한다.
CJ제일제당은 28일 전남 해양수산과학원과 국내산 1호 김 종자 활용 및 판로개척 등에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과학원은 지난해 10월 국내산 김 종자 개발에 성공했다. 양측은 이번 MOU 교환을 통해 국내산 1호 김 종자로 양식한 원초를 활용해 제품화 작업에 착수하고, 장기적으로 사업화 대상을 미역·다시마 등 다른 해조류로 확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내년 3월 토종 원초로 생산한 신규 김 브랜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 1월부터 해조류, 딸기 등 외국산 종자를 쓰면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는 ‘국제식품신품종보호동맹’(UPOV)이 발효되는데, 이에 대응할 ‘우리 종자’를 확보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국내 김 업계는 그동안 일본산 종자에 전적으로 의존해 왔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는 “해양수산과학원의 종자 개발 노하우, 전남도의 해양수산자원 인프라, CJ제일제당의 연구·개발(R&D) 등 삼박자를 토대로 한국을 대표하는 우리 원초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CJ제일제당은 28일 전남 해양수산과학원과 국내산 1호 김 종자 활용 및 판로개척 등에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과학원은 지난해 10월 국내산 김 종자 개발에 성공했다. 양측은 이번 MOU 교환을 통해 국내산 1호 김 종자로 양식한 원초를 활용해 제품화 작업에 착수하고, 장기적으로 사업화 대상을 미역·다시마 등 다른 해조류로 확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내년 3월 토종 원초로 생산한 신규 김 브랜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 1월부터 해조류, 딸기 등 외국산 종자를 쓰면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는 ‘국제식품신품종보호동맹’(UPOV)이 발효되는데, 이에 대응할 ‘우리 종자’를 확보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국내 김 업계는 그동안 일본산 종자에 전적으로 의존해 왔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는 “해양수산과학원의 종자 개발 노하우, 전남도의 해양수산자원 인프라, CJ제일제당의 연구·개발(R&D) 등 삼박자를 토대로 한국을 대표하는 우리 원초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11-29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