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15년 매출 40조 달성”

“KT, 2015년 매출 40조 달성”

입력 2011-05-27 00:00
업데이트 2011-05-27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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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채 회장 합병 2주년 간담회…방송·금융 등 통신과 융합 31개 자회사 그룹 경영

KT가 2015년까지 방송·금융·통신 등 컨버전스, 정보기술(IT) 서비스 등 비통신 영역 매출을 현재의 2.5배인 18조원으로 끌어올리는 IT컨버전스 그룹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현재의 중앙집권적 경영 방식에서 31개 그룹사(자회사)를 자율 경영으로 성장시키는 그룹 경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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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채 KT 회장은 26일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가진 KTF 합병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IT를 모체로 한 그룹 경영으로 전환할 것”이라면서 “KT는 재벌이 아니며 그룹사의 자율 경영을 통해 새로운 모델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몸집만 불리는 한국식 재벌 경영이 아닌 각 그룹사로 성장 동력을 다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KT는 방송·금융·미디어 콘텐츠를 통신과 융합해 2015년 매출 4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009년 6월 1일 KTF와 합병한 KT의 실적도 신장됐다. 매출은 2008년 21조 8000억원에서 지난해 24조 9000억원으로,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조 5000억원에서 2조 3000억원으로 늘었다.

그룹 경영을 본격화해 비통신 분야 매출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73%인 통신 부문 매출 비중은 55%로 낮추고, 지난해 27%인 비통신 매출 비중을 45%까지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지난해부터 2015년까지의 매출 변화도 클라우드·솔루션·콘텐츠 등 ‘IT서비스·미디어’ 매출이 지난해 2조원에서 6조원으로 3배, 금융·차량·보안 등 ‘융합 서비스’ 매출이 4조원에서 8조원으로 2배, ‘글로벌’ 매출은 1조원에서 4조원으로 4배 급증한다. 이 회장의 구상대로 매출 비중이 변화하면 KT는 통신 그룹에서 IT컨버전스 그룹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KT가 비통신 매출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주력 사업인 통신의 수익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KT는 향후 5년 동안 통신시장 성장률이 1.3%에 머무는 등 정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T그룹의 성장동력도 유·무선(통신)에서 비씨카드를 앞세운 금융 IT, 방송·통신 융합 미디어, 차량·통신의 KT금호렌터카, IT서비스 등으로 다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회장은 이날 정부의 통신요금 인하 방안에 대해 “새로운 시대로 변화하려면 투자가 필요하다.”며 “국민들이 (투자를) 싫다고 하면 포부도 접고 꿈도 깎아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SK텔레콤과 같은 요금 인가 사업자가 아닌 신고 사업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현재 쟁점 사안인 기본료 인하에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5-2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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