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심장 장착 ‘까칠이’ ‘강남 쏘나타’ 나와라

강심장 장착 ‘까칠이’ ‘강남 쏘나타’ 나와라

입력 2011-04-04 00:00
업데이트 2011-04-04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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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대형 시장 강자 성능 비교

지난해 국내 준대형 차 시장을 평정했던 기아 K7이 그랜저 HG 심장인 ‘GDi엔진’을 장착하고 다시 돌아왔다. 더 프레스티지 K7은 디자인의 변화보다는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당당해진 K7은 렉서스 ES350의 아성을 넘보고 있다. 이는 두 차가 엔진출력, 차량의 크기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 기아차가 그만큼 자동차 품질면에서도 자신이 있다는 방증이다. 기아 K7과 렉서스 ES350의 장단점을 비교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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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GDi 새엔진 장착 270마력 성능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전면부, 날렵하게 미끄러지는 옆 라인 등 간결하면서도 절제된 디자인 덕분에 K7은 ‘까칠이’로, 외산 자동차 중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ES350은 강남 아줌마들이 가장 많이 타고 다닌다고 해서 ‘강남 쏘나타’라고 불린다. 까칠이가 강남 쏘나타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하지만 이 둘은 체급에 차이가 있다. K7은 2999㏄이지만 ES350은 3456㏄다. 엔진의 배기량과 출력은 정비례한다. 하지만 K7은 500㏄ 즉 15% 이상 작지만, 힘은 7마력 즉 3% 정도밖에 뒤지지 않는다. 이는 직분사 엔진인 GDi때문이다. 연비도 ℓ당 2㎞ 정도 앞선다.

●렉서스 ES350, 실내공간·효율성 앞서

실내공간의 효율성은 ES350이 앞선다. 새로운 기계 조작을 어려워하는 여성 운전자를 위해 에어컨, 내비게이션 등 조작 버튼이 비교적 단순하게 배치된 산타페시아(오디오, 에어컨 등을 조작하는 공간)와 고급스러우면서 심플한 실내인테리어로 작은 실내공간이 훨씬 넓게 느껴진다.

외관도 느낌이 다르다. K7은 강하고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반면 ES350은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느낌이다. 가격은 ES350이 5990만원으로 K7의 3870만원보다 40% 정도 비싸다. 브랜드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두 차의 가격차는 컸다.

서춘관 기아차 국내마케팅 이사는 “동급의 수입차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절반 정도 저렴한 것이 K7”이라면서 “세계 어디에 내놔도 자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렉서스 관계자는 “우리의 경쟁 상대는 수입차”라면서 “국산 차와는 성능만 가지고 비교할 수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4-0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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