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축통화를 가진 주요 국가의 ‘환율 전쟁’으로 국제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는 가운데 국내 기업 10곳 중 7곳은 환율위험에 대한 대비책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전국 대·중소기업 500곳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26.4%(중복응답)만이 환율위험 헤지 상품에 가입했다고 답했다.
원자재 위험 헤지 상품에 가입한 기업이 6.6%,금리는 6.4%,신용은 3.0%로 집계됐다.중복 기업을 빼면 이 같은 금융위험 헤지 상품에 가입한 기업의 비율은 30.8%였다.
그러나 이런 헤지 상품의 필요성에 대해선 59.8%가 “그렇다”고 답해 실제 가입률보다 높았다.
환율 위험 대비책이 있는 대기업은 23.0%,중소기업은 28.7%로 조사됐다.
헤지 상품을 가입했다는 기업 중에서도 관련 전문인력을 보유한 곳은 7%에 그쳤다.
금융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들 기업은 헤지 상품 가입 지원(37.6%),관련 교육 제공(35.6%),위험 헤지 필요성 홍보(18.4%),관련 공기업의 지원 확대(8.4%) 등의 정부 지원책을 내놨다.
대한상의는 “환율 위험은 선물환,환율파생상품으로 완화하지 못하면 급격한 환율변동에 대처할 방법이 없다”며 “선진국 기업들은 환율전쟁에 대비해 투자은행 또는 전문기관을 통해 금융위험에 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전국 대·중소기업 500곳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26.4%(중복응답)만이 환율위험 헤지 상품에 가입했다고 답했다.
원자재 위험 헤지 상품에 가입한 기업이 6.6%,금리는 6.4%,신용은 3.0%로 집계됐다.중복 기업을 빼면 이 같은 금융위험 헤지 상품에 가입한 기업의 비율은 30.8%였다.
그러나 이런 헤지 상품의 필요성에 대해선 59.8%가 “그렇다”고 답해 실제 가입률보다 높았다.
환율 위험 대비책이 있는 대기업은 23.0%,중소기업은 28.7%로 조사됐다.
헤지 상품을 가입했다는 기업 중에서도 관련 전문인력을 보유한 곳은 7%에 그쳤다.
금융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들 기업은 헤지 상품 가입 지원(37.6%),관련 교육 제공(35.6%),위험 헤지 필요성 홍보(18.4%),관련 공기업의 지원 확대(8.4%) 등의 정부 지원책을 내놨다.
대한상의는 “환율 위험은 선물환,환율파생상품으로 완화하지 못하면 급격한 환율변동에 대처할 방법이 없다”며 “선진국 기업들은 환율전쟁에 대비해 투자은행 또는 전문기관을 통해 금융위험에 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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