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일본서 한일관계 논의”, “북·중에 코로나 백신 제안”

바이든 “일본서 한일관계 논의”, “북·중에 코로나 백신 제안”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5-21 17:57
업데이트 2022-05-21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중에 백신 제안했지만 답변듣지 못해”
“김정은 만남, 진지하고 진실됐는지에 달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이어 22일 방문하는 일본에서 한일관계 개선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경색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겠느냐는 질문에 ”윤 대통령과 그 현안을 일반적으로 논의했고 일본 방문에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미일이 경제, 군사적으로 매우 긴밀한 3자관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무역장벽을 해결할 방법들이 있을 것이고 우리는 이 문제를 현재 매우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일부 무역장벽은 내 전임자가 도입했다“며 도널드 트럼프 전임 대통령을 언급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무역장벽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하진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재임 중 한일에 부과했던 철강 관세 등은 한일 관계 악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통상 측면에서 한일 관계 악화는 일본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지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2019년 7월 반도체 원료 수출을 제한한 조치가 직접적인 계기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태평양 지역의 민주주의 국가들은 군사 뿐 아니라 경제·정치적으로 더 긴밀히 협력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면서 ”그래서 우리는 (한미일 협력을) 미국, 일본, 한국 뿐 아니라 태평양 전체와 남태평양, 인도태평양으로 확대할 필요에 대해 어느 정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와 독재국가 간 경쟁이 심화할 것“이라며 ”우리는 (한미동맹이) 역내 뿐 아니라 글로벌 동맹이라는 점에 대해 오래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공식적인 조약동맹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예를 들면 한국과 일본 모두 우크라이나 지원에 나섰고, 쿼드도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제안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한 사실도 공개했다.

북한에 백신을 제공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우리는 북한뿐 아니라 중국에 백신을 제안했다”면서 “우리는 즉시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그러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김 위원장이 만남에 대해 진지하고 진실됐는지에 달려있다”고 답했다.
이재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