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엔드게임 멀었다… 美 새달 중순 ‘오미 정점’

엔드게임 멀었다… 美 새달 중순 ‘오미 정점’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1-25 22:18
업데이트 2022-01-26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더 많은 변이 나올 수도”
3월까지 유럽 60% 감염 가능성
브라질 하루 15만명 확진 비상

세계 보건 전문가들은 앞으로 수주에서 몇 달간 오미크론 변이로 여러 나라가 어려움을 겪겠지만 이번 감염 폭풍이 잦아들면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이 관리 가능한 양상으로 바뀔 수 있다는 희망 섞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24일(현지시간) WHO 이사회 회의에서 “오미크론이 마지막 변이라고 추정하거나 대유행이 엔드게임(최종국면)에 진입했다고 보는 것은 위험하다”며 “반대로 더 많은 변이가 나오기에 이상적인 조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팬데믹의 급성 국면을 끝내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면서 “올해 중반까지 백신 접종률을 70%까지 끌어올리고 고위험군 환자를 집중 관리한다면 연내에 세계적인 보건 비상사태를 종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미크론 변이는 다른 코로나19 변이보다 전파력이 강해 두 달 만에 7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우세종이 되었지만, 델타 변이 등 다른 변이에 비해 위중증으로 발병할 확률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코로나와 함께 살게 될 것이며, 또 다른 팬데믹에 대비해 관리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미크론 감염 폭풍을 겪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코로나19가 계절 독감이나 말라리아처럼 엔데믹(풍토병)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시기상조라는 반론도 있다.

전날 한스 클루게 WHO 유럽사무소장은 AF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3월까지 유럽 인구의 60%가 오미크론에 감염될 것이며 유럽에서 팬데믹이 최종국면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엔데믹으로 보기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은 지난 23일 ABC 방송 인터뷰에서 “2월 중순까지 대부분의 주에서 오미크론 확진자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상황이 좋아 보인다. 과신하고 싶지 않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고 조심스레 낙관한 바 있다.

미국은 감염 파동을 먼저 겪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영국과 마찬가지로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정점을 찍은 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뉴욕타임스 집계에 따르면 일주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지난 14일 80만 6801명으로 최고치를 찍은 뒤 24일 66만 8312명으로 줄었다. 지난 18일 일평균 확진자가 22만 8179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던 이탈리아는 24일 7만 7696명으로 약 일주일 만에 3분의1 수준으로 감소했다.

반면 브라질은 지난 18일부터 일주일째 일평균 확진자 최다기록을 경신하면서 이날 15만 236명의 환자가 보고돼 의료체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오달란 기자
2022-01-26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